기본분류

고 이병철 삼성 창업주의 골프세계<3>

골프는 자연을 정복하는 운동, 내려도 친다

[kjtimes=정병철 대기자]골프 매너의 시작은 ‘약속’이다. 재계 총수중 이병철 고 삼성 회장만큼 약속을 칼같이 지킨 사람은 없었다. 이 회장은 일을 할 때도 시계를 보는 경우는 거의 드물었다. 그가 시계를 잘 보지 않는다는 것은 몸에 밴 습관이 시간을 대신해 준다는 의미다.

 

그는 삼성 회장 재직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근 시간이 8시 30분이었다. 또 퇴근 시간은 오후 6시. 출,퇴근때 시계를 보는 경우는 거의 드물었다고 전해진다. 일에 몰두하다 자리에서 일어나면 정확히 퇴근시간인 오후 6시다.

 

그의 몸 시계는 기계처럼 정확했다. 매사 약속을 칼같이 지킨 이 회장은 골프 약속을 하면 ‘하늘이 두쪽’ 나더라도 반드시 지켰다. 이 회장은 비오면 ‘비골프’, 눈 오면 ‘설경골프’를 즐겼다.

 

이 회장이 어느 정도 골프약속이 정확한가. 전 대한골프협회 고문이었던 신용남씨의 회고.

 

“1969년도 였는지 연도는 잘 기억 안나지만 이 회장은 나와 안양에서 골프약속을 했는데 아침에 눈을 떠보니 산야가 온통 하얀색으로 뒤덮혀 있는 것이 아닙니까. 차도 다니기 힘든 날인데 이 회장이 골프약속을 지킬까 반신반의하며 골프장행을 망설였죠. 제 생각에 아무리 골프약속을 잘 지키는 이 회장이라고 하지만 골프치기가 도저히 불가능한 날씨이기 때문에 오늘 골프는 자연히 취소될 것이라 믿었죠. 그래도 난 설마하고 안양골프장을 향했는데 기어가듯 겨우 그곳에 도착하니 이 회장이 이미 와 있지 않겠습니까. 이 회장은 나에게 ‘신사장 조금 늦었군요. 빨리 옷 갈아 입고 라운딩 합시다’ 하길래 그 소리가 얼마나 무안하게 들렸는지 얼른 옷을 갈아 입었죠. 지금도 그 때 생각하면 얼굴이 확 달아 오릅니다. 저도 오랫동안 골프를 쳐 약속 하나 만큼은 잘 지키기로 정평이 나 있는데 이 회장이 나올 거라고 생각을 못했습니다. ” 신씨의 증언은 이어졌다. “아무튼 그날 직원들의 고생은 이만저만이 아니었죠. 직원들도 회장님이 ‘설마 나오시겠냐’며 반신반의 한채 눈도 치우지 않고 태연하게 있다가 도착했다는 소리에 기겁을 하고 눈 치우는데 비지땀을 흘렸습니다. 그 후부터 직원들은 눈이오나 비가오나 늘 최상의 골프장을 가꾸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 회장의 설경 골프스타일은 어땠을까. 신씨에 따르면 발이 푹푹 빠질 정도로 눈이 워낙 많이 내려 이 회장은 그날 3홀 정도만 돌 것으로 생각습니다. 그런데 눈위에서 골프 치는 것이 워낙 재미있었는지 18홀을 다 돌았죠. 이로 인해 직원들은 하루종일 전홀의 눈을 치우느라 곤욕을 치렀죠. 이 회장이 눈오는데도 불구하고 18홀을 다 돈 것은 역시 그가 골프를 이해하는 사람이구나 새삼스럽게 느껴죠.

 

이 회장은 ‘골프는 자연을 정복하는 운동인데 눈이 내린다고 중도에 포기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는 것이었다는 것이 신씨의 회고다.

 

이처럼 이 회장은 한 번 골프 약속을 하면 절대로 취소하지 않고 어떤 악천후 기후 에서도 라운딩을 포기하지 않은 근성있는 골퍼 였다. <계속>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