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고 이병철 삼성 창업주의 골프세계<5>

"사업가에게 골프는 헤드 이미지 체인지 운동이다"

[kjtimes=정병철 대기자]이병철 회장 집으로 초대된 신용남 사장은 덕담을 나누며 신뢰를 쌓았다. 당시 오갔던 덕담 한 토막.

 

이 회장 집에는 선물이 많았다. 인삼, 홍삼 등 건강식품에는 ‘회장님 건강하세요’라는 인사 글귀가 보였다. 그것을 신 사장이 엿본 것을 알았는지 한마디 툭 던졌다.

 

“신사장 저거 먹는다고 건강하겠소? 그저 밥 잘 먹고 잠 잘자고 골프 잘하면 그것이 건강 지키는 비결이 아닙니까?” 라며 자신의 건강비결을 알려줬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저런 건강식 다 필요없어요. 선물이라고 갖다 주니 성의도 있고 해서 받았지만 난 골프장에서 걷고 운동하는 것이 최고의 보약입니다” 라며 웃음을 지으면서 말했다.

 

이 회장은 그 자리에서 골프만큼 좋은 운동이 없다고 말하며 골프는 정신을 맑게 해주는 최고의 운동이라는 것도 덧붙였다. 이는 훗날 삼성에 골프이념을 보급하겠다는 의욕처럼 들렸다.

 

이 회장은 보약과도 같은 골프를 자신만 하려 하지 않았다. 사업가를 만나면 골프를 권했다.

 

골프를 치지 않는 사업가는 사업가가 아니다란 말도 심심치 않게 내뱉었다.

 

지난 1996년 보험 부분 노벨상인 ‘세계보험 전당 월계관상’을 수상한 교보생명 명예회장 신용호씨도 이 회장의 권유에 의해 골프에 입문했다.

 

어느 날 이 회장은 신 회장과 함께 식사하면서 건강에 관한 얘기를 자연스럽게 나누었다.

 

이 회장은 신 회장에게 “사업이 잘 된다는 소리를 들었다”며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신 회장은 “사업이 너무 바빠 특별히 건강관리 할 시간은 없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이 회장은 “아니 신 회장 사업가에게 있어서 번창도 좋지만 건강이 나빠지면 아무 일도 못합니다. 이제라도 운동을 하면서 건강을 관리하세요”라며 골프얘기를 슬쩍 꺼냈다.

 

이 회장은 골프예찬론을 펴며 신 회장에게 “골프는 시간을 많이 빼앗기는 운동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사업하는 사람이 매일 책상 앞에만 앉아 있으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 이는 결국 사업 전체를 보아선 마이너스예요. 그런데 골프는 ‘헤드 이미지 체인지’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며 건강을 유지하고 사업 번창을 위해서라도 골프를 적극 할 것”을 권유했다.

 

이 회장의 얘기를 들은 신 회장은 머리를 끄덕이며 “당장 시작해야 되겠네요”라며 말하며 골프입문을 했다. 그 후 교보 신용호 명예회장은 골프예찬론자로 바뀌었다. <계속>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