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재계골프비화/故 구인회 창업주]구 회장의 영원한 골프 친구 이병철

[kjtimes=정병철 대기자]구인회 회장은 국내 최초 민간 기업 소유 9홀 골프장을 완성하는 쾌거를 맛보았다.

 

구 회장은 골프이외 다른 스포츠에도 남다른 소질이 있었다. 특히 축구를 좋아한 구 회장은 보통학교 시절 축구선수로도 활약을 했다. 구 회장은 효성물산 조홍제 회장과는 보통학교 시절부터 축구로 우의를 다졌다.

 

그러나 각각 경영 최고 일선의 장이 된 후로는 둘은 골프를 치며 우의를 다졌다. 구 회장은 경영을 아는 사업가이기도 했지만 한편으론 골프를 아는 진정한 골퍼였다. 구 회장은 뇌종양이라는 암에 걸려 일본서 치료를 받았지만 효험을 보지 못했다.

 

구 회장은 이 병이 큰 병인 줄도 모르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나머지 일본에 가서 한 번쯤 종합 진찰은 받아보라는 주변의 권유도 듣지 않았다.

 

그런데 구 회장은 치료를 위해 병원에 가자고 권유를 하면 거절했지만 골프장에 가자면 두말하지 않고 따라나서는 열성파였다. 그는 가끔 필드 동반자이었던 홍재선씨에게 이렇게 말하면 웃었다고 한다.

 

“이 보게 골프채를 들면 안 아픈데 골프채를 놓으면 아프구먼. 앞으로 안 아프기 위해선 날마다 골프장에 가야겠다”며 넉살을 떨었다.

 

결국 구 회장은 이 병의 악화로 인해 세상을 떠났지만 병원 진찰보다도 골프장행을 더 좋아해 귀한 생명을 잃고 말았다. 구 회장은 골프를 비록 늦게 배웠지만 골프의 필요성에서 만큼은 가장 절실히 느낀 장본인 이었다.

 

구 회장의 골프세계를 얘기하자면 삼성그룹 이병철 회장과의 관계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생전 구 회장과 이 회장은 어느 재벌총수 못지않은 각별한 사이다.

 

둘은 모든 사업적 관계를 골프에서 찾았고 골프로 풀어나갔다. 골프얘기를 하지 않고는 둘의 세계를 이해 할 수 없다는 것이 당시 이들을 지켜본 사람들의 한결같은 얘기다.

 

구 회장과 이 회장은 둘 다 경남 의령 출신으로 조그만 시골학교인 지수보통학교 동기동창생 이었다. 훗날 이들이 국내 최고의 재벌총수가 될 줄은 아무도 몰랐다.

 

어려서부터 서로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아는 구 회장과 이 회장은 결국 사돈지간이 된다. 구 회장은 지난 57년 재계의 비상한 관심 속에 삼남인 자학씨를 이 회장의 차녀이며 현 이건희 회장의 손위누이인 숙희씨와 혼인을 시켜 재벌끼리 직사돈 관계를 맺었다. <계속>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