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재계골프비화/故 최종현 회장]필드서 재계 목소리 대변

[kjtimes=정병철 대기자]최종현 전 회장은 1954년 미국 위스컨신 대학 재학 시절에 골프에 입문했다고 한다. 당시 미국 대학은 학사과정에 선택과목으로 골프가 있었다. 그 후 최 회장은 1959년 미국 시카고대학원을 졸업 할 때까지 미국에서 줄곧 골프를 해 왔다.

 

선진 골프문화를 일찍 접한 탓인지 최 회장은 골프기본기 만큼은 완숙했다. 최 회장의 골프 주특기는 신장 175cm, 체중 80kg이라는 신체적 조건 때문에 드라이버라 말 할 수 있지만 실제 그는 숏게임에 강하다.

 

숏아이언과 칩샷은 프로선수 버금 갈 정도로 잘해 함께 라운딩을 한 사람들은 탄성을 자아 낸다. 드라이버도 장타에 속했다.

 

최 회장은 폐암 수술을 받기 전인 1996년만 해도 주말이면 골프장에서 살았다. 우선 그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라는 신분 때문에 다른 재벌 총수들과 골프약속을 하며 필드에서 재계의 목소리를 대변해 왔다.

 

그러나 폐암 수술과 함께 몸이 극도로 쇠약해지면서 골프를 멀리하고 단전호흡으로만 건강 유지를 해왔다.

 

최 회장은 수술 전만 해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룹사 임원들과 골프를 하기를 좋아한다. 선경그룹사 임원들은 매년 최 회장이 그룹 계열사 임원을 초대 골프를 하기 때문에 그날을 학수고대 한다고 한다.

 

한 번은 한 계열사와 골프라운딩을 그냥 지나쳤는데 함께 플레이 하지 못한 임원들의 요청이 쇄도 곤욕을 치루기도 했다.

 

때문에 최 회장은 다른 그룹 총수처럼 정계와 학계 등 다양한 층들과는 라운딩을 하기보다 그룹 계열사 임원들과 라운딩 하기를 더 좋아한다. 최 회장은 다른 임원들과 라운딩을 하더라도 필드에선 업무얘기는 멀리한다.

 

업무는 회사 정문을 들어서는 순간부터 하는 것이지 골프장까지 와서 회사일이 이러니저러니 따위는 하지 않는다. 대신 골프와 건강얘기를 주로 한다. 싱글 수준인 최 회장은 이른바 상대방에게 ‘골프훈수’를 한다.

 

라운딩을 하더라도 그룹 회장이라는 권위는 느낄 수 없다고 한다. 원래 성격이 소탈하기 때문에 딱딱한 분위기를 싫어한다.

 

최 회장은 소위 골프예찬론자에 가깝다. 그는 그룹의 모든 간부들은 골프를 해야 한다고 강조 한다. 미국 유학을 통해 골프에 대해 일찍 눈을 떴기 때문에 골프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안다고 한다.

 

국내 골퍼 중 최종현 회장의 골프관을 새롭게 형성 시켜 주었던 인물이 있는데 주인공은 전 한국프로골프협회 부회장인 김승학 프로다. <계속>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