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협은행, 건전성 ‘적신호’… 방만한 경영 도마위

올해만 1조원 부실… PF 사업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

[kjtimes=김한규 기자] 농협은행과 수협은행에서 올해에만 1조원 가까운 부실이 추가로 발생했다. 해당은행의 방만한 경영방식이 도마 위에 올랐다.
 
·수협중앙회와 금융감독원이 이운룡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농·수협은행의 올해 6월 말 부실채권은 지난해 말보다 31.1%(9269억원) 급증한 39120억원이었다.
 
농협은행의 부실채권이 34860억원으로 8564억원(32.6%)이나 늘었으며 수협은행의 부실채권도 4260억원으로 705억원(19.8%) 증가했다. 또 부실채권 비율은 나란히 2.30%로 특수은행 가운데 공동 1위에 올랐으며 전체 은행권으로 따져도 우리은행(2.90%) 다음으로 공동 2위다.
 
농협은행과 수협은행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이 주요 부실 원인으로 지적됐다. 사업 타당성이나 기업 건전성에 대한 치밀한 검토 없이 대형교회 신축에 수천억원을 쏟아 붓고 떼이거나 부실기업에 대규모 대출을 하는 등 총체적인 부실을 안고 있었다.
 
농협은행의 부동산 PF 대출 잔액은 7월 말 현재 28313억원이다. 이중 절반에 가까운 12462억원(44.0%)이 부실채권으로 국민·우리·신한·하나 등 4대 시중은행의 고정이하 여신 합계보다 11630억원 많다.
 
시중은행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STX 등 부실 재벌그룹에 대한 대출을 무리하게 늘린 것도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수협은행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 2001년 심각한 경영 부실로 11581억원이 투입되고 예금보험공사와 경영개선 이행약정까지 맺었음에도 불구하고 부실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수협은행은 최근 3년간 금감원이 정하는 부실채권 비율에서 부동의 1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판교 충성교회 신축에 280억원의 대출을 쏟아 부었다가 떼이게 생겼다. 건축 과정에서 차입이 지나쳐 경매에 나온 이 교회는 종교건물 감정평가 사상 최고액인 526억원이 매겨졌으나 유찰돼 결국 회생절차에 들어갔다.
 
이운룡 의원은 ·수협은행은 대출을 취급할 때 사업타당성 검토 여부와 여신관리·감독에 소홀한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뼈를 깎는 경영혁신은 물론 건전성 회복과 수익 확대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