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SKT, 은밀한 방산진출…박근혜 정부에 ‘불똥’(?)

백령도 추락 전술비행선 통합업체 SKT가 인수…페이퍼컴퍼니 논란

[kjtimes=견재수 기자] 지난 5일 백령도 부근에서 발생한 대북 감시용 무인 전술비행선 추락사고와 관련해 한 차례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해당 사업에 참여한 핵심 업체가 페이퍼컴퍼니로 지목된 데다 국내 대기업인 SKT가 보증에 참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이번 사업 진행과정 상 석연치 않은 점이 있다는데 기인한다.


비행선 추락 이후 정치권은 ‘박근혜 정부의 안보 무능 현주소’라고 강하게 비난했고 방산업계는 SKT도 이 같은 책임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5일 시험평가 도중 추락한 대북 감시용 무인 전술비행선 사업의 전면 재검토가 불가피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더 이상 시험평가 자체를 진행할 수 없고 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사업은 올해 안에 평가를 마치고 내년 초 백령도 인근에 실전배치할 계획이었다. 지상 10km 상공에 하늘과 땅을 줄로 연결해 비행체를 띄워 북의 동향을 24시간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주 목적이었다.


이러한 전술비행선 사업은 초기부터 부실사업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군은 지난 2011년 2월 전술비행선 사업 입찰을 공고했다. 그런데 입찰에 최종 선정된 업체인 'JDC‘는 입찰 공고보다 불과 한 달 앞서 미국에서 사업자 등록을 마친 업체였으며 이후 방사청 조달원으로 등록을 마쳤다.


2011년 7월 최저입찰가 사업자 선정에 따라 1377만달러에 결국 최종 사업권을 거머쥐었으나 이전까지 사업 이력이 전무한 업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청 관계자는 “담당 부서에서 해당 업체의 신용의뢰를 진행한 후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나왔기 때문에 입찰에 참여시킨 것”이라며 업체 선정과정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 업체가 해당 사업의 체계를 통합하는 업체로 대금 지급 상 문제가 있어 국내 기업이 인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방사청 관계자가 지목한 업체는 SKT로 올해 9월 지상통제장비 협력업체로 사업에 참여하면서 JDC로부터 주계약을 승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이번 전술비행선 사업을 토대로 본격적인 방위산업에 진출하려 했던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체계 통합업체를 인수한지 불과 석 달 만에, 그것도 첫 번째 시험비행에서 실패에 대한 책임을 떠안게 됐다. 게다가 대북 동향 파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이 같은 일이 발생했다.


 

정치권에서는 하청업체로 참여한 SKT가 왜 미국의 페이퍼컴퍼니로 지목된 JDC의 사업 실패를 떠안았어야 했는지에 대해 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뿐만 아니라 석연치 못한 사업 진행으로 한시가 급한 국가 안보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안규백 의원은 “국민의 혈세가 페이퍼컴퍼니에 지불됐고 전력과시기에 차질을 빚었다”고 지적했다.


이번 전술비행선 사업의 핵심 업체를 인수한 SKT는 해당 사업의 후폭풍에 대해 국가 안보와 관련돼 있다는 주장만 내세우며 한 걸음 뒤로 물러나 있는 모양새다.


특히 사업 참여 여부와 미국업체 관련 부분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부분이라 자신들이 거론하기에는 적절치 못하다는 입장이다.


SKT 관계자는 “방사청 대변인과 이에 대해 통화했으니까 우리가 구구절절이 말하기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자세한 내용은 방사청에 문의해 보라”고 말했다.


페이퍼컴퍼니로 지목된 업체와의 관계에 대해 국가 안보(?)와 관련이 있다는 이유로 자세한 부분을 방사청에 물어보라고 즉답을 회피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국민의 안위가 우선임에도 대규모 국고 투입 사업 실패와 전력화 지연에 대한 책임의 화살을 회피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방위산업은 일개 기업의 이익이 아닌 국가 안보와 국민의 생명이 우선시 되어야 할 부분”이라며 “이번 전술비행선의 추락은 기업 활동을 초월해 현 정부의 안보 무능이라는 비난까지 불러 일으켰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현장+]하림, 편법승계 논란 속 공정위 이어 ‘국세청 움직일까’
[kjtimes=견재수 기자]이스타항공 인수전에 뛰어든 하림이 편법승계 논란에 휩싸이면서 앞서 이상직 의원의 자녀 승계와 오버랩 되고 있다는 지적이 재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공정위는 4년째 김홍국 회장의 장남 김준영에게 10조원에 달하는 그룹을 물려주는 과정에서 편법이 있었다는 점에 포커스를 맞추고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하림 측에서는 공정위가 편법승계 조사를 하는 곳은 아니며 검찰 고발 등 어떠한 것도 정해진 것이 아직 없다는 입장으로,일부 언론 등 일각에서제기하고 있는 편법승계 논란에 대해 선을 긋는 모습니다. 11일 재계와 일부 언론에 따르면,하림은 김홍국 회장과 아들 김준영 하림지주 경영지원과장 사이 편법승계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오른 모양새다.일각에서 바라보는 편법승계 논란의 불씨는 김 회장이 준영씨에게 올품 지분 100%를 증여하면서 불거졌다. 김 회장은 지난 2012년 자신이 보유 중이던 ‘올품(당시 한국썸벧판매)’ 지분 100%를 아들 김준영 씨에게 물려줬다. 당시 김씨의 나이는 20살로 아버지로부터 올품 지분을 증여 받으며 납부한 증여세는 100억원 불과했다. 이마저도 유상감자 방식을 통해 회사 주식을 팔아 마련한



신한카드, 금감원 철퇴로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 '악재(?)'
신한카드(대표 임영진)가 고객의 개인정보 미파기와 법정최고금리 위반 사례로 금융당국의 철퇴를 맞았다. 신한카드는 최근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적지 않은 악재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지 않고, 법정최고이자율을 초과한 신한카드에 과태료와 시정명령 그리고 전현직 임원들에게 주의 등을 내렸다. 신한카드는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계약기간 만료, 탈회, 소멸시효 완성 등으로 거래관계가 종료된 날로부터 5년 경과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지 않고 보관했다가 적발됐다.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신용정보제공·이용자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된 날부터 최장 5년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관리대상에서 삭제하도록 명시 돼 있다. 신한카드는 또 지난 2015년 8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중도상환된 대출금 12억3000만원(85건)에 대해 중도상환수수료를 받아, 법정 최고이자율을 초과해 927만원을 과다 수취한 사실도 드러났다.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여신금융기관이 대출을 하는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