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정보유출 다음주부터 피해 확인 가능할 듯

[kjtimes=김한규 기자] 카드사의 정보유출 피해고객들은 다음주부터 직접 피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는 검찰로부터 넘겨받은 카드사 고객 정보 유출 자료와 카드사 자체 조사 자료를 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에 넘길 예정이다.
 
이에 해당 카드사들은 내부적인 작업을 거쳐 오는 20일께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직접 피해 여부를 확인토록 할 예정이다. 또 금융당국에서도 피해 여부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고 해당카드사에 구제신청을 할 것을 당부할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에서 이번 사태의 피해 규모가 워낙 커 따로 확인하기가 어려워지자 내세운 고육지책이라는 지적이다.
 
피해 확인해야 할 인원이 중복가입자를 감안하더라도 최소 1600만명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돼 금융당국에서 피해 확인 여부를 따로 공지하기에는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이유다.
 
한편 지난 16일 이번 사태에 중심에 있는 개인신용정보 전문업체인 KCB가 자사 직원의 정보 유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기로 결정했다. 피해자가 자사에 신청하는 경우 1년간 무료로 신용정보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도 전날 국민카드를 방문해서 각 카드사는 정보유출 내역과 피해예방 방법 등을 고객에게 신속히 통지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충분히 홍보해 2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며 금융회사의 책임이 큰 만큼 금전적 피해를 입은 고객에 대한 보상방안을 포함해 피해구제대책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IBK투자증권 부사장, ‘캐디 성추행 의혹’ 현장에서 돈봉투 건네 논란
[kjtimes=견재수 기자] IBK투자증권(대표이사 서병기) 임원 손 모 부사장이 ‘캐디 성추행 의혹’ 당시 현장에서 돈 봉투를 건네려 한 것과 관련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경기보조원(이하 캐디) A씨는 손 부사장이 건넨 봉투가 성추행을 무마하려는 목적이라고 언론을 통해 주장하는 반면, IBK투자증권 측에서는 “캐디피를 준 것이고 언론 보도는 오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지난 12일 MBC 보도에 따르면, 손 부사장은 이화택 윌앤비전 대표 등과 함께 10일 경기도 지산CC에서 라운딩을 진행하던 도중 성추행 논란으로 경기를 중단해야 했다. 동반자인 이 대표가 A씨를 향해 “오빠라고 부르라고, 오빠 몇 번 골프채 드릴까요? 이렇게 말을 해야지”라는 말과 함께 왼쪽 허리를 끌어안는 등 성추행을 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A씨가 화를 내자 이 대표 일행은 ‘신고하라’며 당당하게 나왔고 골프장 측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A씨가 사내 메신저를 통해 골프장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남은 홀은 다 마무리하라는 지시만 내려졌다. 그런데 이런 상황 속에서 이 대표와 동행한 손 부사장이 A씨에게 돈봉투를 건네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