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경인아라뱃길에서 ‘고농도 오탁수 무단방류’ …충격

김포시청 “공공수역 오염 행위로 현대건설을 고발 예정”

[kjtimes=견재수 기자] 현대건설이 공사 현장에서 나온 오탁수를 정화처리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채 경인아라뱃길에 무단 방류한 사실이 드러나며 고발당할 처지에 놓였다.

 

17일 관련업계와 지자체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김포점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작업 중 발생한 고농도 오탁수를 정상적인 처리 없이 공공수역인 경인아라뱃길로 무단 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공사는 연면적 165000규모에 최대 2400대를 주차할 수 있는 넓이를 자랑하며 지난 7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현재까지 국내 최대 아울렛 매장은 롯대 파주점이지만 해당 공사가 완공되면 이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시공사인 현대건설의 폐수 무단 방류로 인해 현대백화점의 첫 고급 아울렛 사업은 문을 열기도 전에 환경을 파괴하며 건설된 것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폐수가 무단으로 배출된 것으로 지목된 지점은 경기도 김포시 소재 경인아라뱃길 둔치부근으로, 이곳에 있는 가로·세로 2m크기의 배수관에서 시멘트 냄새를 풍기는 탁한 오수가 경인아라뱃길을 향해 다량 유입됐다.

 

 

경인아라뱃길을 관리하는 수자원공사와 김포시청은 현장을 확인 한 후 바로 초동 조치를 실시했고 이곳으로 유입되고 있는 오탁수의 샘플을 채취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오탁수는 둔치부근과 약 500m정도 떨어져 있는 아울렛 공사현장에서 그라우팅 작업 중 발생한 것으로 토사와 시멘트가 뒤섞여 제대로 정화되지 못한 상태에서 고스란히 유입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반침하를 막기 위해 땅에 구멍을 내고 시멘트를 주입하는 그라우팅 작업은 오탁수 정화 장치를 설치해 오염 물질을 걸러내고 깨끗한 물만 하천에 방류하도록 규정돼 있다.

 

확인 차 현장을 나간 수자원공사와 김포시청 관계자에 따르면 오탁수를 배출하는 배수관이 있었지만 정화장치가 고장 나 있거나 아예 설치돼 있지 않은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정화 처리가 안 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무단 방류한 것이 아닌지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장에서는 오탁수 처리 시설을 하지 않은 채 방류하는 일은 없었다고 얘기하고 있다혹시 해서 협력업체에 그런 사실이 있었는지 확인 중이라고 해명했다.

 

수자원공사 측은 배수구에서 방류되는 오탁수의 수질과 탁한 정도가 각각 PH111100NTU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여름철 홍수가 났을 때 완전히 탁해진 흙탕물과 비슷해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언제부터 폐수가 방류되기 시작했는지 그 시점도 중요하다는 목소리다. 현장 확인을 나간 관계자들은 배수구 주변의 퇴적 상황을 고려할 때 최근 며칠만 방류가 이뤄진 것이 아닌 것 같다는 주장이다.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의 본격적인 공사가 작년 7월에 시작됐고 그라우팅 작업은 대략 10월쯤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점부터 방류가 시작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내용이다.

 

한편 김포시청 관계자는 원래 정화처리가 이뤄진 상태에서 방류를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펌핑해 배출한 것으로 보인다며 현장에서 오탁수 배출 여부를 확인했기 때문에 공공수역 오염 행위로 현대건설을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