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두손스카이리조트, 회원권 분양사기에 '몸살앓이'

피해자들 줄줄이 발생…경영진 상대 집단소송 준비 중

[KJtimes=장진우 기자]두손스카이리조트가 회원권 분양사기 피해자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이는 전 운영사였던 골든스카이리조트가 점유권 명도직전까지 무허가 회원권을 무차별 발행한 탓이다.

 

영종도의 골든스카이리조트는 지난 2월 두손스카이리조트로 재탄생했다. 소유자인 한국자산신탁이 YJ레저산업과 2년간의 위탁운영계약을 맺으면서 상호는 두손스카이리조트로 변경됐다. 이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관광숙박업을 등록해 운영을 개시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운영사는 전 운영사의 회원에 대한 승계를 마무리 지어야 한다. 하지만 전 운영사인 골든스카이 리조트가 무허가 회원권을 무차별적으로 발행한 탓에 해당 민원은 끊이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4, 두손스카이리조트 및 피해자들에 따르면 회원권 사기분양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만 100여명에 이른다. 이들은 적게는 100만원부터 많게는 500만원까지 숙박시설 및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기프티카드)를 구입해 피해를 봤다.

 

피해자들 중에는 허가된 회원권을 구매하려한 사람들도 있었으나 골든스카이리조트측에서는 50%에 달하는 할인율을 내세워 피해자들에게 선불카드를 구매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 현재 예상되는 피해금액만 최소 15000만원에서 최대 8억여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부 피해자들은 이 대목에 대해 고의성을 의심하고 있다.

 

한 피해자는 “(나와 같은) 피해자들이 구매한 회원권(기프티카드)이 무허가 회원권이라는 사실은 물론 운영업체가 변경된 것도 고지를 받지 못해 숙박시설 사용을 위해 방문 또는 예약시에나 피해사실을 알게 됐다이로 인해 피해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두손스카이리조트는 이에 대해 피해보상을 해줄 수 없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두손스카이리조트 지배인 A씨는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실제 회원권을 발행한 대상이 전 운영업체인데다 해당 회원권이 무허가 회원권인 관계로 구체적인 피해보상안을 마련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다만 최소한의 보상이라도 드리고자 하는 마음에 전 골든 스카이리조트의 회원권 피해자들에게는 할인혜택이라도 드리고자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인천경제청도 두손스카이리조트와 같은 입장만 거듭했다.

 

경제청 관계자는 전 운영사가 무단으로 발급한 회원권으로 인해 피해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정식으로 관할청에 회원모집을 신고한 회원권은 운영사가 바뀌어도 승계가 가능하나 지난해에 발급한 회원권들은 회원모집에 대한 신고가 이뤄진 것이 아니라 문제의 소지가 크다고 전했다.

 

한편 운영사 및 해당 관계부서에서도 해결에 대한 실마리가 보이지 않자 피해자들은 직접 집단소송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태다.

 

골든스카이 리조트의 ‘G3’(300만원 상당) 회원권을 구입한 박선권씨(44)기프티카드를 구입하려했던 것이 아닌 실제 허가된 회원권을 구입하려했음에도 업체 측은 고의로 기프티카드를 구매하도록 유도했다특히 더 이상 운영을 할 수 없는 상황을 알았음에도 마지막까지 회원권을 발행한 골든스카이리조트가 너무 괘씸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피해자들 중에는 회원권을 구매했어도 사용하지 못한 회원들이 대다수일 것이라며 이들과 함께 골든스카이리조트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피해자들 일부는 개인적으로 관할 경찰서에 해당사건에 대한 수사를 요청한 상태며 피해자들이 모아지는 대로 집단소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법조계의 한 관계는 이번 사건은 명백한 사기행위라며 회원권 분양 시에는 할인율 보다는 허가 여부와 세부 내용들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