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가족사

[LG家를 말한다③]고 구인회 창업주의 ‘특별한 인연’ 스토리

[KJtimes=김봄내 기자]고 구인회 창업주의 특별한 인연을 꼽는다면 사돈인 고 홍재선 전 금성방직 전무다. 이들은 전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었다. 그러다가 서로 사돈을 맺기로 합의하고 구 창업주의 차남 구자승 전 LG상사 사장과 홍 전 전무의 딸 홍승해 여사와 결혼을 시켰다.

 

이후 구 창업주와 홍 전 전무는 평생을 사돈으로, 친구로, 재계의 동지로서 동고동락을 같이 했다. 특히 구 창업주의 4남 구자두 LB인베스트먼트 회장과 4녀 구자순 여사의 혼사에 중매를 함으로써 LG가의 한축을 형성했다.

 

또 다른 특별한 인연으로는 고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가 있다. 이들의 만남은 진주 지수보통학교 2학년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구 창업주는 이 학교에 편입했는데 그 때 이 창업주를 만났다.

 

이들 창업주는 이를 인연으로 두터운 교분을 쌓았다. 이 같은 교분은 서로 사업을 돕는 사이로 발전했고 급기야 사돈관계를 맺었다. 이에 앞서 이 창업주는 구 창업주에게 제당업을 같이 하자는 제의를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이들의 인연은 사업 때문에 끊어졌다. 두 창업주는 서로 사돈이 되면서 더욱 가까워져 동업을 시작했다. 공동출자로 라디오서울과 동양텔레비전을 운영한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화근이었다. 동업이 끝까지 지속되지 못했던 것. 이로 인해 껄끄러운 사돈관계가 됐고 이 창업주가 LG의 독점시장이었던 가전시장에 뛰어들면서 특별한 인연은 더 이상 이어지지 않았다.

 

사돈인 이홍배 전 전 동양텔레비전 사장도 특별한 인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구 창업주의 4남 구자두 LB인베스트먼트 회장을 사위로 맞이한 그는 심계원 심계관으로 근무하다가 사돈이 회장으로 있던 동양텔레비전 사장으로 들어갔다.

 

그러다가 삼성과의 동업파기로 물러났다가 구 창업주가 대주주이던 국제신보 사장에 취임했다. 사돈이자 경영의 동반자 역할을 톡톡히 하면서 구 창업주에게 힘을 보탰다. 또한 구 창업주의 4녀 구순자 여사의 결혼을 중매함으로써 구씨가문이 법조계와 혼맥을 형성하게 하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장인인 허만식씨를 빼놓을 수 없다. 구 창업주가 허만식씨의 딸 허을수 여사와 결혼을 함으로써 구씨허씨로 양분된 LG그룹의 양대 경영인맥의 시작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전 럭키석유화학 회장으로 그룹 경영에 깊이 참여했던 허신구 GS리테일 명예회장은 구 창업주의 장인과 재종간인 허만정씨의 4남이다.

 

또 구 창업주의 막내처남 허윤구씨의 장남인 허남목 전 부산투자금융사장도 그의 경영에 한껏 힘을 보탰다. 허 전 사장은 구씨가문의 통혼에도 힘을 보탰는데 구 창업주의 3녀인 구자영 여사를 친구인 이보형 전 제일은행장의 아들 이재원 전 일성제지 회장과 백년가약을 맺게 한 장본인이다. 그의 중매가 구씨가문이 금융계와 혼맥을 형성하게 만든 셈이다










미스트롯 가수 김양, ‘흥’ 에 들썩이게 할 신곡 ‘흥부자’ 발매
[KJtimes=김봄내 기자]가수 김양이 오늘(30일) 흥바람나는 신곡 ‘흥부자’ 를 발매했다. ‘김양'은 MBC 합창단에서 활동을 하다 선배가수 '송대관'의 지원사격으로 2008년에 "우지마라"로 데뷔하며 트로트계에 이름을 알렸고 이후, ‘웃어야지’, ‘당신믿어요’, ‘연분’, ‘회초리’ 주옥같은 곡들을 발표하였으며, 최근 큰 화제가 되고 있는 tv 조선 ‘미스트롯’ 에 출연하여, 트로트의 진수를 선보인 바 있다. 흥부자는 연분 이후로 2년만에 선보이는 김양표 복고 트로트이다. 마치 행진곡을 연상시키는 마칭밴드사운드로 곡을 포문을 연다. 그 후 청량감있는 보컬, 신나는 드럼비트, 기타 사운드, 보컬 사이의 경쾌한 브라스 세션은 하나가 되어, 누구에게나, 절로 어깨춤을 들썩이게 한다. 이 전까지 주로 애조 있는 보컬이였던 그녀가 새롭게 시도하는 밝은 보컬은 듣는이에게 신선하게 다가온다. ‘흥부자 부자 흥부자가 왔어요, 한번뿐인 인생길에 놀다갑시다’ 의 단순한 멜로디와 가사는 누구나 한번 들으면 외울 정도로 대중적이며, 코러스 ‘김현아’, 기타 ‘이태욱’, 리얼브라스 등 국내 최고의 세션맨들이 함께했다. 오늘 발매된 김양의 흥부자는 소리바다를 비롯한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