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노트] ‘카톡·라인’ 중국 내 서비스 불통 사태의 단상

뒷짐 진 ‘한국 정부’ vs 자국 산업 보호 ‘중국 정부’

[kjtimes=견재수 기자] 지난 1일 한국이 만든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라인의 중국 내 서비스가 중단 된지 오늘까지 열하루가 돼 가고 있다.

 

언론 통제가 심한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고의적으로 막은 것 같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중국 측에서는 이와 관련해 여전히 입을 닫고 있어 그 궁금증이 더해가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과 라인 등 모바일 메신저의 중국 내 서비스가 장애를 일으킨 지 열하루가 지나고 있다. 특히 라인의 경우 장애 발생 당일인 1일부터 기존 가입자의 메신저 사용 및 신규가입 등 모든 서비스가 중단됐다.

 

같은 날 카카오톡도 신규가입과 친구추가와 같은 주요 서비스와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PC버전등의 서비스가 연동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모바일 메신저를 서비스하고 있는 업체 측에서는 중국 내 서비스 장애와 관련해 자신들의 기술적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일각에서는 이달 초 방한한 시진핑 주석과 관련이 있다는 시각도 있었지만 시 주석이 방한을 마치고 돌아가 이후에도 장애가 지속되고 있어 다양한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직후, 가장 큰 무게가 쏠린 것은 중국 정부가 나서 이들 모바일 메신저를 차단했을 것이라는 시각이었다. ‘위챗과 같은 자국 업체 보호 차원에서 강제 차단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인데 이 같은 시각으로 보는 데에는 그만큼 이유가 있다.

 

과거 중국은 자국 산업을 보호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워 구글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모두 차단한 전력이 있다.

 

전 세계를 무대로 6억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위챗은 중국 최대 인터넷기업인 텐센트가 서비스를 펼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다. 중국은 물론 동남아지역에서 한국이 만든 카카오톡과 라인은 위챗과 서로 경쟁을 펼치는 관계이기도 하다.

사실 이들 서비스가 중국 내에서 장애를 겪고 있을 때 우리 정부가 일정 부분 나설 수 있는 명분은 분명 있었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지난 2012년 미래부는 한국과 중국 간 인터넷 원탁회의를 열고 인터넷 부문에서 서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일 년 후인 작년 12월에는 루웨이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주임이 자국 사절단 50여명과 함께 서울에서 열린 2차 회의에 직접 참석했다.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주임은 우리 정부로 치면 장관급에 해당하는 고위직이다.

 

당시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양국 정부와 기업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동 번영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작금의 사태에 대해 원인이 무엇인지 한국 정부가 중국 정부를 상대로 타진해 보는 정도는 충분히 이뤄질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렇다보니 올해 중국에서 열릴 3차 회의가 원래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개최 여부가 불투명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 정부가 이번 사태에 수수방관하고 있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이 같은 관측이 허투루 나온 것이 아님을 짐작케 한다.

 

앞서 페이스북과 같이 전 세계를 무대로 서비스를 펼치는 소셜네트워크를 중국은 자국 산업 보호라는 명분으로 적극 개입한 전력이 있다.

 

한국 정부가 외치고 있는 규제개혁과 중소기업 육성이 공염불에 그치지 않으려면 지금처럼 뒷짐 지고 있는 한국 정부의 모습보다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직접 발로 뛰는 중국 정부의 모습이 국민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이 아닌지 돌이켜 봄직하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