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님은 지금

GS그룹 허창수 회장, 슈틸리케 리더십 극찬한 까닭

실용주의 리더십 강조하며 “악착같은 실행의지” 요구

[KJtimes=견재수 기자]“GS의 새로운 10, 더 나아가 100년의 기반을 내 손으로 만들어가겠다는 사명감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보다 자신을 낮추며 겸손한 마음을 가져달라.”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주문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차기 회장 선임을 앞둔 허 회장은 지난 6일 제주도 엘리시안 제주리조트에서 열린 GS 신임임원들과의 만찬 자리에서 신임임원들에게 울리 슈틸리케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의 실용주의 리더십을 강조하며 악착같은 실행의지를 요구했다.

 

리더는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악착같은 실행의지를 갖춰야 한다. 무조건 많은 골을 넣는 화려한 경기를 요구하기보다는 한 골을 넣더라도 승리할 수 있는 실용주의 리더십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허 회장은 최근 아시안컵 결승 진출을 이끌었던 슈틸리케 감독의 사례를 들면서 그가 기존 틀에 얽매이지 않고 오로지 실력으로만 판단해 인재를 발굴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중시하는 수평적 소통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면서 상황에 맞는 창의적인 전술로 반드시 원하는 성과를 만들어 냈다고 극찬했다. 그러면서 이는 신임임원들도 주목해야 할 리더의 덕목이라고 역설했다.

 

더 이상 한 분야에만 정통해서는 시장을 선도할 수 없고 배움을 멈추는 순간 도태될 수밖에 없다. 개방과 협력,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과 성장동력이 만들어지는 만큼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허 회장은 임원(executive)은 실행이라는 뜻의 영어단어(execution)와 같은 뿌리를 갖고 있다. 악착같은 실행의지를 갖추고 언제나 앞장서서 실행하는 임원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GS그룹은 16일간 신임임원들을 대상으로 경영자로서 갖춰야 할 소양 등에 대한 연수 과정을 진행했다. 10일 전경련 정기총회에서 세 번째로 전경련 회장을 연임하게 되는 회장은 거의 매년 GS 신임임원 연수 과정의 마지막 날 만찬에 참석,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갖고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