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들, 전자투표 채택 ‘동분서주’<속사정>

주총 개최일 집중 문제 일정•의결권 제약 의혹 부분 해소

[KJtimes=서민규 기자]최근 상장사들의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제도를 채택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어 그 배경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다음 달 본격적인 주주총회 시즌을 앞두고 이 같은 분위기가 나타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4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전날 기준 전자투표 계약을 마친 상장사가 모두 260개사에 달한다. 올해 들어서만 특히 181개사(유가증권 61개사·코스닥 119개사·비상장 1개사)가 새로 계약을 체결했다.

 

전자투표제가 도입된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전자투표제를 채택했던 곳은 79개사에 불과했던 것을 고려하면 양적·질적 개선세가 두드러진다.

 

실제 신한금융지주와 광주은행[192530], 아시아나항공[020560], 현대증권[003450], SK증권[001510], 교보증권[030610], 메리츠화재해상보험 등과 같은 주요 상장사도 전자투표 계약사에 이름을 올렸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상장사들의 이런 움직임은 전자투표를 통해 주총 개최일 집중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예탁결제원도 전자투표제 시행으로 소액주주들의 의결권 행사가 보다 쉬워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상장사들이 의도적(?)으로 소액주주들의 의결권 행사에 제약을 둔다는 의혹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보고 있다. 그동안 주요 상장사들 중 일부는 매년 3월 특정일에 집중적으로 주주총회를 개최하며 소액주주들의 의결권 행사에 제약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전자투표제 시행은 주주들이 직접 주주총회장까지 찾아가지 않아도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사이트(http://evote.ksd.or.kr)에 접속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이는 소액주주들의 의결권 행사가 보다 쉬워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