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노트]메르스 관리 실패…‘이재용 리더십’ 흔들리나

‘이재용 체제 원년’에 삼성서울병원 방역•관리 시스템에 큰 구멍

[KJtimes=김봄내 기자]삼성그룹의 삼성서울병원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리에 실패하면서 여론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메르스 초동 대처는 물론 의심자와 확진자 관리에도 허점을 드러내면서 사실상 국내 메르스 확산의 진원지로 꼽히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국내 최고의 대형병원으로 손꼽히는 삼성서울병원의 방역과 관리시스템에 큰 구멍이 있었던 셈이다.

 

삼성서울병원의 메르스 관리 실패는 삼성그룹 이재용 체제의 원년과 맞물리면서 이재용 리더십에도 상당한 흠집이 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와 정부 등에 따르면 삼성서울병원은 지난 14일부터 오는 24일까지 병원을 부분 폐쇄하고 신규 환자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응급실 환자 이송요원이 확진 판정을 받은데 따른 특단의 조치다.

 

삼성서울병원은 이처럼 뒤늦게 메르스 확진자 접촉자 관리를 소홀하게 했다는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했지만 병원 패쇄 조치는 때늦은 감이 없지 않다.

 

삼성서울병원의 메르스 관리는 시스템의 실패로도 볼 수 있다.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과 함께 국내 3대 대형병원으로 꼽히는 삼성서울병원이 메르스 초기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3차 유행의 진원지가 됐다. 국내 최고의 의료진이 근무하는 곳이라고 믿기 않을 정도다.

 

전국에서 환자가 몰리는 병원이라는 점에서 환자 발생이 많다는 점은 십분 이해가 간다. 하지만 보건당국의 정책 실패와 더불어 삼성서울병원의 메르스 확산 방지 노력에도 문제는 많았다. 일각에선 메르스 국내 유입 초기에 삼성서울병원에서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쉬쉬하면서 공개를 하지 않아 확산의 진원지가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보건당국의 방침보다 우선해 삼성서울병원이 나서 확진자 다수 발생 사실을 환자들에게 공지하고 병원 응급실 등의 빠른 패쇄 조치를 단행했다면 상황은 현재와 완전히 다른 양상이 될 수 있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더구나 의사를 포함해 환자 이송 직원까지 메르스 확진자가 나타났지만 직원 관리조차 되지 않는 허점을 드러내고 말았다. 정치권 일각에선 정부의 삼성 봐주기아니냐는 비아냥의 목소리도 들린다.

 

정부는 급기야 총리실 국장급을 단장으로 하는 방역관리 점검 조사단을 삼성서울병원에 파견해 상주시키기로 이날 결정했다. 메르스 확산의 진원지인 삼성서울병원의 현장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총리실은 당초 복지부 과장급을 팀장으로 한 방역팀 파견을 검토했으나 최경환 총리대행의 특별 지시로 방역 담당 조직을 총리실 차원으로 격상시켰다면서 삼성서울병원의 메르스 차단 노력이 부족했다는 점을 감안해서 보다 강력한 의료적·행정적 점검·감독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라고 전했다.

 

무엇보다 문제는 삼성서울병원의 메르스 관리 실패는 삼성그룹 이재용 체제 원년의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으로 경영승계가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삼성서울병원의 관리 시스템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시스템의 삼성'이라는 명성에도 흠집이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다.

 

재계 일각에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경영체제에선 상상할 수 없는 일이 생겼다는 비판도 내놓고 있을 정도다. 이에 따라 이 부회장이 태풍으로 변해버린 메르스후폭풍을 어떻게 헤쳐나갈지 주목할 만한 시점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