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님은 지금

취임 2주년 맞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성적표 보니…

순방외교 ‘개근’…경제계-정치권 소통의 가교 역할 한몫

[KJtimes=김봄내 기자]“그동안 대한상의는 다각도로 소통 노력을 펼쳐 왔다. 여전히 이해가 엇갈리고 좁혀지지 않는 부분이 있어 더 많은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 그 소통의 중심에 계속해서 대한상의가 자리하겠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지난 3월 취임사에서 밝힌 내용이다. 21일 취임 2주년을 맞은 박 회장은 그동안 자신의 포부와 계획을 현실에 담았고 성과 또한 확연히 나타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두산그룹 회장인 박 회장은 취임 초기에 경제계와 정치권 사이의 채널 만들기에 주력해 소통의 물꼬를 튼 것으로 평가받는다. 지난 2013년 대한상의를 비롯한 경제5단체와 여야 원내대표 간담회를 개최했다. 뿐만 아니다. 여야 정책위의장을 상의로 초청해 강연을 열기도 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잇따라 방문해 현장 정책간담회를 하기도 했다. 특히 문 대표는 지난 2월 취임 후 첫 행선지로 대한상의를 선택했다. 또 자신이 직접 나서 여의도를 돌며 발품을 팔아 경제활성화법 조속 통과 등 경제계의 현안을 설득하러 다니기도 했다.

 

눈길을 끄는 또 다른 것으로는 소통이다. 올해 2월 회갑을 맞은 박 회장은 평소와 다름없이 출근했다가 두산[000150]과 대한상의 신입직원들이 케이크를 들고 회장실에 들이닥쳐 재기 발랄한 깜짝 파티를 열어주자 격의 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취임 1주년이던 지난해 8월에는 루게릭병(ALS) 환자를 돕기 위한 캠페인 ‘ALS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동참해 얼음물을 뒤집어쓰는 모습을 올리는 등 SNS 팬들과의 소통에도 열심이다.

 

대한상의의 내부조직 강화도 박 회장의 또 다른 성과로 꼽히고 있다. 그는 취임 후 대한상의의 내부조직을 강화하는 데 주력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2013)과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2014)을 회장단에 합류시켰다. 올해 초에는 정용진 신세계[004170] 부회장, 정몽윤 현대해상화재보험 회장, 이만득 삼천리[004690] 회장 등을 서울상의 회장단에 합류하게 했다.

 

우리 순방외교의 경제사절단은 팀 코리아라는 독특한 모델이다. 순방국에서도 한국 대통령이 오면 당연히 기업인들이 대거 온다는 게 알려지면 좋은 모델이 되지 않겠느냐.”

 

지난해 말 순방외교 성과보고회에서 밝힌 박 회장의 일성이다. 사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순방외교에는 빠짐없이 동참했다. 순방외교의 고유모델로 자리 잡은 팀코리아를 만들어내는 산파 역할도 했다.

 

100명 넘게 구성되는 경제사절단이 팀코리아라는 간판을 내걸고 미주, 중동, 유럽에서 잇따라 대규모 수주에 성공하는 등 성과를 낸 데는 사절단을 조직하는 경제단체 수장으로서 박 회장의 역할도 한몫했다.

 

최근 대한상의는 광복 70주년 논평을 통해 경제계는 한국경제의 위대한 여정이 가능했던 가장 큰 원동력은 세계에 유일무이한 팀코리아의 저력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박 회장은 지난 2013821일 전임 손경식 회장의 후임으로 잔여임기를 수행했고 지난 325일 만장일치로 제22대 회장에 추대·선출됐다. 그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아우르는 경제단체의 맏형인 대한상의를 앞으로 2년 반가량 더 이 이끌게 된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