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님은 지금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한일 롯데제과 ‘합작 경영강도 ↑’

한국과 일본 롯데제과 ‘밀착’…다양한 연계사업 추진

[KJtimes=김봄내 기자]“한국롯데와 일본롯데는 동남아 지역에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식품사업의 경우 한국롯데만 놓고 보면 세계 30위권에 해당하는 규모지만 일본롯데와 합치면 세계 7위의 경쟁력을 갖게 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일성이다. 신 회장은 지난달 1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의견을 내세우며 통합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이후 그는 롯데홀딩스 주주총회 승리를 바탕으로 한일 롯데 통합작업을 본격화하면서 두 롯데제과의 합작 경영 강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과 일본 롯데제과를 밀착시키고 있는 것이다.

 

1일 재계와 롯데그룹에 따르면 한일 롯데제과는 지난 2001년 마케팅 교류회를 시작한 이래 2012년까지 제품 개발에 초점을 맞춘 교류회를 연 두 차례씩 해왔다. 2013년부터는 네 차례로 늘린 데 이어 올해는 여섯 차례로 확대한다. 교류회에는 한일 롯데제과의 부장·과장급 실무진이 시장조사 자료, 소비자 트렌드 등에 관한 정보는 물론 제품 디자인도 논의한다.

 

식품 개발 업무를 맡은 롯데중앙연구소의 제과 부문 역시 일본 롯데 연구진들과 정기적으로 기술을 교류해왔다. 앞으로 서로 협력해 기술 파트의 글로벌 표준화를 추진한다. 또 한일 롯데제과는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상대의 히트 메뉴를 들여오는 등 마케팅 교류도 시작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연 한차례 여는 글로벌 생산회의때 양사 주요 법인의 생산관리와 현장 개선 사례 및 해외 식품관련 동향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유통과 인사 분야 정보 공유를 확대해갈 계획이다.

 

롯데그룹 고위 관계자는 한일 롯데의 통합으로 시너지가 강조되면서 이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연계 사업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롯데제과는 1942년 일본으로 건너간 창업주 신격호 총괄회장이 롯데라는 상호로 비누 사업을 하다 껌을 생산해 돈을 벌었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에 세운 기업이다. 통상적으로 불리는 일본 롯데제과의 정식 법인 명칭은 롯데다.

 

한국과 일본을 바탕으로 각각 성장해온 두 롯데제과는 그동안 외국 시장 진출 과정에서 충돌할 수도 있었지만 나름대로 상생의 길을 걸어왔다. 특히 두 회사는 외국 시장에서 경쟁 관계를 피하려고 암묵적으로 같은 지역에는 진출하지 않는 묵계도 지켜왔다.

 

일례로 1980년대 일본 롯데제과가 껌으로 베이징(北京)을 공략하자 한국 롯데제과는 초코파이 등으로 시장을 공격하는 등 서로 품목이 겹치지 않도록 주의하고 마케팅을 공유하면서 공조한 게 대표적이다.

 

현재 한국 롯데제과는 이미 진출에 성공한 대만과 필리핀의 일본 롯데제과 유통망을 이용해 빼빼로 제품 등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한편 앞서 신격호·동주·동빈 3부자의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한일 롯데 분리가능성이 제기됐고 무엇보다 제과부문이 첫 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신 회장은 오히려 통합경영 의지를 강력하게 밝혀 관심이 쏠렸다.








[공유경제 위기와 도전⑤]中 자전거 공유 스타트업 ‘헬로’…자국 시장 공략 집중 성장 발판
[KJtimes=김승훈 기자]중국 공유 자전거 업체 헬로추싱이 미국 증시 상장까지 추진하고 있을 정도로 급부상하고 있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헬로추싱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냈다. 올해 2분기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상하이에서 ‘헬로바이크’란 공유 자전거 서비스로 출발한 헬로추싱은 현재 대표인 양레이가 28세에 공동 창업했으며 일정 금액을 내면 자신이 원하는 만큼 자전거를 대여해 운용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전자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와 협업한 헬로추싱은 알리페이와 연동돼 있어 회원가입 없이 스캔 한 번만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현지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 헬로추싱은 2018년 중국 자전거 공유업체 1·2위 업체였던 오포와 모바이크가 추가 투자 유치 실패와 중국 정부의 공유 자전거의 수량 제한 등의 이유로 경영난을 겪을 때 알리바바에서 투자를 받으며 급성장했다. 오포가 전 세계로 눈을 돌리며 사업을 확장할 때 헬로추싱은 자국 시장 공략에 집중한 덕분도 있다. 당시 헬로추싱의 기업 가치는 1조65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중국의 400개 이상 도시에서 운영되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돗투돗, 제품 불량 논란에 댓글 차단까지… 고객들 ‘부글부글’
[kjtimes=견재수 기자] 유아용품업체 돗투돗(대표 송영환)이 제품 불량 논란에 휩싸이며 고객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고객들이 올린 제품 관련 댓글을 임의로 삭제하거나 관련 고객들을 차단하면서 마치 아무런 일도 없었던 것처럼 버젓이 물건을 팔고 있다는 점이다. 일부 고객들은 3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 ‘맘스홀릭’에 이 같은 내용을 하소연 하고 있지만 그마저도 명예훼손 등의 이유로 게시글과 댓글들이 차단되면서 맘스홀릭에 대한 불만도 갈수록 높아지는 분위기다. 14일 유아용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 소비자가 ‘한국소비자연맹에 의류심사를 의뢰했다’는 글을 네이버 카페 ‘맘스홀릭’에 올리면서 회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의뢰인이라고 밝힌 A씨는 돗투돗에서 거즈 블랭킷을 구입한 다른 소비자가 베란다 창문으로 제품을 흔들어 털자 먼지가 심하게 발생하는 동영상을 보고 한국소비자연맹에 불량성 의뢰를 맡기게 됐다고 글을 시작했다. A씨는 “맘카페에 올라온 먼지털이 영상을 보고 의구심이 들어 돗투돗 측에 몇 가지 문의를 했지만 입장을 밝히면서 올린 인증서 피드가 잘 보이지 않았다”면서 “불안할 바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