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제지, '지배구조 강화' 발목 잡나?

'자사주 매입‧중장기 전략 제시' 주가는 제자리걸음

 
[kjtimes=견재수 기자] 한솔제지(대표이사 이상훈)가 수개월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주가로 지배구조 개편작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관측이다. 대표이사가 자사주를 매입하는 등 주가 부양 제스처를 보이고 있음에도 시장 반응은 시큰둥하다는데 기인한다.
 
20일 증권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솔제지 주가는 지난 424800원까지 오른 이후 수개월 동안 2만원대를 밑돌고 있다. 전날(19)도 한솔제지 주가는 50(-0.25%) 하락한 19700원으로 마감했다.
 
이상훈 한솔제지 대표는 이달 1일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제지사업군 매출 3조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제시했다. 앞서 이 대표는 한솔제지 주식 5000(1억원)를 매입하기도 했다.
 
이 대표의 자사주 매입은 지난 8월 회사가 발표한 중장기 성장 전략 의지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이 같은 부양책을 섰음에도 미온적 반응이다.
 
시장에서는 한솔제지의 이 같은 행보가 지주사 전환을 마무리하고 오너의 그룹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또 일각에서는 같은 해석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한솔제지의 주가에 상당부분 작용하고 있다는 시각이다.
 
한솔제지의 주가가 지난 7월말 1만원대로 떨어진 이후 최근 3개월간 19000원과 2만원대 초반을 오락가락 하고 있다는 점은 이 같은 시장 분위기를 잘 반영하고 있다는 것.
 
전문가들은 한솔그룹 지주사인 한솔홀딩스가 지주사 전환 마무리를 위해 내년까지 제지 지분 20%를 식 맞교환 방식으로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주사 전환 마무리를 위해서는 지주회사가 상장 자회사 지분 20%를 보유해야 한다는 공정거래법에 기인한다.
 
오너 그룹 지배력 강화를 위해 조동길 히장이 보유한 제지 주식 3034%(552724)를 한솔홀딩스에 넘기고 이인희 한솔홀딩스 고문과 계열사 지분을 합칠 경우 현재의 단일 최대주주 위치는 더욱 단단해 진다.
 
하지만 한솔제지를 바라보는 업계와 증권가의 시선이 오너일가의 그룹 지배력 강화라는 점에 맞춰져 있는 분위기를 고려할 때 미혼적인 부양책이나 성장 전략을 제시하는 것은 주가를 끌어 올리는 힘을 발휘하기에 부족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제지업종 특성상 자사주 매입으로 주가를 끌어올린다는 것은 찻잔 속 회오리에 그칠 공산이 크다주식 스왑을 통한 지배력 강화를 진행하더라도 제지산업은 시장 흐름이 다 보인다는 한계가 있어 주가 부양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회사 관계자는 기업 입장에서 50주년(반세기)를 맞은 것은 큰 성과이며 향후 어떻게 성장할지 회사 차원에서 연구한 부분을 50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발표한 것이라며 한솔제지 주가를 부양하려는 움직임으로 보는 것은 시장 일부의 시각에 지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