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고식품, 김만식 회장 대국민 사과…‘역풍’ 잠재울까

김만식 27일 피해자 찾아가 사죄…김 회장 아들 28일 대국민 사과 계획

[KJtimes=김봄내 기자]일명 운전기사 폭행으로 유명세를 탄 김만식 몽고식품 명예회장이 대국민 사과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따라 김 회장의 이번 행보가 세간의 따가운 시선을 잠재우고 역풍을 피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28일 업계와 몽고식품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창원시 팔용동 몽고식품 창원공장 강당에서 운전기사 상습 폭행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할 예정이다. 대국민 사과는 김 명예회장의 아들인 김현승 대표이사가 나설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피해자인 운전기사 A씨도 참석하기로 했다.


몽고식품은 이 자리에 피해자인 A씨도 참석하기로 했으며 그는 회장의 사과를 받아들이기로 했고 또 이번 사태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뜻도 전했다고 밝혔다.


그러면 이번 대국민 사과로 몽고식품은 세간의 곱지 않은 시선을 잠재울 수 있을까.


업계에선 총수가 직접 국민 앞에 나와 머리를 숙인다면 부정적 여론을 어느 정도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선 몽고식품이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움직인 것으로 평가를 하고 있기도 하다. 반면 또 다른 일각에선 진심어린 대국민 사과가 있어야만 사태를 수습할 수 있을 것이라는 목소리도 들린다.    


지난 1905년 설립한 후 올해 110주년을 맞이한 국내에서 손꼽히는 장수기업이며 몽고간장으로 유명한 몽고식품이 이번 상습 폭행과 폭언 논란에 휩싸이기 시작한 것은 지난 23일부터다. 이날 김 회장의 운전기사로 일한 A씨는 김 회장으로부터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정강이와 허벅지를 발로 걷어차이고 주먹으로 맞는 등 상습적으로 폭행당했다고 주장하면서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됐다.


A씨는 지난 10월 중순 김 회장 부인의 부탁으로 회사에 가있는 사이 김 회장으로부터 왜 거기에 있느냐는 불호령을 받고 서둘러 자택으로 돌아갔다가 구둣발로 낭심을 걷어차이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그는 아랫배 통증이 계속된 탓에 일주일간 집에서 쉬어야만 했다.


A씨는 김 회장이 그에게 수시로 욕설을 내뱉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휴대전화로 녹음한 파일을 공개했다. 이 파일에는 김 회장이 운전 중인 B씨에게 개자식아”, “X발놈”, “싸가지 없는 새끼문 올려라, 춥다고 말한 내용 등이 담겼다.


A씨는 지난달 말 회사로부터 회장 지시가 있어 그만둬야 할 것 같다는 통보를 받았고 지난 15일자로 권고사직됐다.


A씨는 당시 김 회장은 기분이 나쁘거나 하면 거의 습관처럼 폭행과 욕설을 했다. 나는 인간이 아니었다. 행선지로 가는 길이 자신이 알던 길과 다르거나 주차할 곳이 없으면 욕을 일삼았다입사하고 나서야 알았지만 숱한 운전기사들이 (이런 대우를) 거의 다 겪었다고 들었으며 한 인격체를 모독한 말과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걸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강변했다.


뿐만 아니다. A씨의 폭로 이후에는 김 회장이 직원들에게 인격비하 발언을 하는 등 언행에 문제가 많았다는 전 관리부장 B씨의 추가 주장도 나왔다. 이로 인해 몽고식품 홈페이지는 트래픽 초과로 접속이 차단된 상태가 되기도 했다.


몽고식품은 이 같은 위기상황에 직면하자 발빠르게 움직였다. 논란에 휩싸인지 만 하루만인 다음날(24) 김 회장의 운전기사 상습 폭행과 관련해 인터넷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한 것이다.


몽고식품은 대표이사 이름으로 올린 사과문에서 저희 회사 명예회장의 불미스러운 사태에 대해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피해 당사자 분에게는 반드시 명예회장이 직접 사과를 드리겠다. 이와 함께 사태를 책임지고 명예회장직에서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몽고식품에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번 깊이 사죄드린다특히 피해 당사자 분에게도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죄드린다. 몽고식품은 앞으로 책임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만일 몽고식품이 모르쇠나 버티기로 일관했다면 땅콩회항 사건처럼 역풍을 맞을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삼성이나 한화 롯데처럼 발빠른 대응을 한 것은 죄(?)가 용서되지는 않더라도 다소나마 기업 이미지 훼손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A씨의) 폭로 직후 24일 온라인에서 가진 자의 갑질에 대한 분노와 함께 불매운동을 해야 한다는 움직임까지 일었고 재벌가의 안하무인격 갑질 횡포에 대한 반감도 한꺼번에 쏟아져 나왔다총수 일가의 진심어린 대국민 사과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역풍을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