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증권가 칼바람 ‘쌩쌩’…짐싸는 증권맨들 ‘속출’

감원 확산추세…4년 간 떠난 증권맨만 8000명 육박

[KJtimes=이지훈 기자]서울 여의도 증권가에 칼바람이 거세다. 올겨울은 유난히 따뜻하다고들 하지만 여의도 증권가에 부는 바람에서 온기를 느끼긴 쉽지 않다. 특히 증권사 직원들은 연초부터 옷깃을 단단히 여밀 수밖에 없다. 지난해까지 쉼없이 몰아쳤던 구조조정의 바람이 새해에는 잠잠해지기는 커녕 더 거세게 몰아치리란 잿빛 전망 탓이다.


6일 금융투자업계와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증시 침체 여파로 최근 4년 사이 여의도를 떠난 증권맨은 8000명에 육박했다. 국내 증권사 직원은 지난해 9월 말 기준 36096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절정을 이룬 2011년 말 44060명과 비교하면 7964명이나 감소한 것이다. 증권사의 지점과 영업소는 같은 기간 1856개에서 1217개로 639개나 사라졌다.


일례로 한화투자증권은 푸르덴셜증권과의 합병에 따라 2013년 말 350여명의 희망퇴직을 받았다. 지점 수도 작년 말 54개로 2년 전보다 32개 감소했다. NH투자증권은 옛 우리투자증권과 NH농협증권 간 합병 과정에서 모두 600여명의 회망퇴직을 받았다. 그런가 하면 지난해에도 메리츠종금증권으로 피인수된 아이엠투자증권이 희망퇴직을 통해 40여명을 내보냈다.


뿐만 아니다. 희망퇴직을 통한 감원을 단행했다. 삼성증권과 하나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등도 비용 감축을 위해서다. 하나금융투자는 2014년과 지난해 모두 200여명을 희망퇴직을 통해 내보냈다. 신한금융투자는 2013년과 작년에 각각 92명과 30여명의 희망퇴직을 받았다.


올해 증권업종의 전망도 밝지 않다. 미국 금리인상과 중국 경기 둔화 우려를 비롯한 글로벌 악재와 국내 경기 부진 등 내우외환이 겹친 상황이다. 주식시장의 부진은 증권사의 수익 악화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첫 출발부터 크게 흔들린 올해 증시 상황은 증권가의 우려를 더하고 있다.


그러면 이처럼 증권업계에 칼바람이 거센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정보기술(IT) 발전과 온라인 주식거래 확산 등이 지목되고 있다. 이로 인해 증권사의 인력 감축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 최근 몇년간 증권사 인력이 감소한 요인으로는 IT의 발달로 증권 기본 업무인 주식 약정 영업이 축소되고 합병에 따른 구조조정이 활발해진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사실 증권가에선 이른바 핀테크로 대표되는 기술과 금융의 융합이 점점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전통적인 방식의 대면 거래가 줄어들고 있다. 영업점을 찾아가거나 전화를 걸어서 증권사 직원을 통해 주식을 거래하는 방식은 빠르게 사라져가는 반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한 직접 거래가 주류로 자리 잡고 있다.


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시장에서 스마트폰 등 무선단말기 거래대금의 비중은 201421.27%에서 지난해 10월 말 기준 25.06%까지 늘어났다. 유가증권시장에서의 무선단말 거래 비중도 10.70%에서 올해 15.55%로 증가했다.


반대로 영업점의 단말기와 유선단말기(ARS )를 통한 거래는 빠른 속도로 줄고 있다. 코스닥시장에서 영업단말을 통한 거래 비중은 201417.47%에서 지난해 16.50%로 줄었다. 유선단말 거래 비중은 같은 기간 0.42%에서 0.38%로 감소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도 같은 기간 영업단말 거래 비중은 47.11%에서 39.36%로 내려갔다.


오는 3월부터 비대면 금융거래가 가능해지고 핀테크 기술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면 대면 거래는 더욱 빠른 속도로 위축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런 환경 변화에 맞춰 최근 4년 새 600개 넘게 사라진 증권사의 시중 지점은 새해에도 계속해서 자취를 감추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곧 인력 감축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최근 잦았던 증권사들의 인수·합병(M&A) 과정도 인력감축을 부른 요인으로 꼽힌다. 게다가 올해 들어 이 같은 과정은 더욱 본격화된다. 일례로 증권업계 최대 규모인 대우증권과 미래에셋증권 간의 합병 과정이 올해 진행된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M&A 과정에서 인위적 구조조정이 일어날 가능성을 부인했지만 전례에 비춰볼 때 두 회사의 합병을 바라보는 안팎의 시각은 그리 예사롭지 않다. 여기에 LIG투자증권 역시 작년 말 케이프인베스트먼트로 넘어간 상태이며 현대증권 등 다수의 증권사들이 매물로 거론되고 있어 추가 인력 감축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금융위기를 계기로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두드러지면서 고객의 니즈에 변화가 일어난 점도 증권사 인력 구조에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증권사간 인수·합병(M&A)과 핀테크 등 온라인 거래 문화가 더 확산하면 증권맨 감축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미 합병을 단행한 증권사들뿐 아니라 M&A와 무관한 중대형 증권사들도 추가 인력감축에 나설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