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가전 국가대표들, 중국발 경쟁심화 ‘고민’ <속사정>

거센 중국발 글로벌 가전시장 공략에 한치 앞 내다보기 힘든 불확실성 직면

[KJtimes=김봄내 기자]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가전업체들이 중국발 경쟁심화 우려에 직면하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가뜩이나 글로벌 가전시장이 고도성장을 멈춘지 오래된 상황에서 중국발 글로벌 가전시장 공략이 거세지면서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불확실성에 직면해서다.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등 상품성과 품질력으로 중국의 공세에 맞서겠다는 게 가전 국가대표 업체들의 생각이지만 최근 중국 가전업체가 미국 제네럴일렉트릭(GE) 가전부문을 인수하면서 쉽지 않은 글로벌 경쟁을 예고하게 됐다.


최근 이와 관련 서병삼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은 북미시장에서의 경쟁구도에 대해 당장은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서 부사장은 삼성전자 서초사옥 딜라이트샵에서 열린 ‘2016 삼성전자 생활가전 미디어데이행사에서 하이얼과의 경쟁구도보다 제품 혁신이 더 중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최근 중국 가전업체인 하이얼은 미국 GE 가전사업부를 54억달러(한화 65556억원)에 인수하는데 합의했다. 중국 업체가 해외 가전업체를 대상으로 인수한 매물 중 최대 규모다.


하이얼이 세계시장을 쥐락펴락하는 GE의 가전사업을 인수해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게 되면 국내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플레이어들과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서 부사장의 설명을 놓고 보면 결국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기술과 이를 통한 신제품 개발 등 경쟁체제를 상품성과 품질력으로 가져가겠다는 풀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GE의 글로벌 영업망 등을 놓고 보면 단순히 제품 경쟁만이 능사는 아니다.


서 부사장은 이에 대해 우리는 미국 시장에서 GE와 하이얼 등과는 추구하는 바가 다르다면서도 추가적인 인수합병 가능성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연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실 하이얼이 인수한 GE의 가전사업은 삼성전자가 지난해부터 인수협상을 벌여왔던 부분이다. 그러나 시장 독점을 우려한 미국 반독점 당국의 반대에 부딪혀 협상이 결렬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LG전자도 하이얼의 GE 인수에 대해서 표면적으로는 큰 우려를 나타내고 있지는 않다. 아직까지는 중국 가전의 시장 인식이 우려할 수준까지 높아지지 않아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LG전자의 제품군이 당장은 우세할 수 있다는 판단이 한몫하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특성상 빠른 기술력 상승과 더불어 GE 브랜드를 등에 업은 마케팅 공세가 활발해지면 언제까지 우세를 점칠지 장담할 수 없다.


LG전자 내부의 한 관계자는 사업 부서에서 중국의 약진을 상당히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환율 등 대외적인 변수와 더불어 가전시장의 경쟁구도가 중국과의 격전으로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