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경영’ 외치는 기업들, 주총 시즌 개막

11일, 18일, 25일에 대부분 상장사 주총 일정 몰려

[KJtimes=김봄내 기자]정기 주주총회 시즌이 개막했다.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올해 벽두부터 위기경영을 외친 기업들은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주총 시즌에서 주요 경영현안을 확정한다. 한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며 주주들에게 어떤 정책으로 화답할지 주목된다.


8일 재계와 증권가,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이날 현재 주총 일정이 확정된 상장사는 총 1328개사다. 오는 11, 18, 25일에 대부분 상장사의 주총 일정이 몰려 있다. 대기업의 경우는 11일과 18일에 대부분 주총이 몰려 있다.


11일에는 55개사, 18일에는 337개사이다. 25일에는 560개사 주총을 개최할 예정으로, 금융사나 코스닥, 코넥스 기업들이 주로 이날 주총을 예정하고 있다. 삼성, 현대차 등 재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의 주총은 11일에 몰려 있다. 특히 11일은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일제히 주총을 개최할 예정이다.


삼성그룹의 경우 특히 그동안 그룹 차원의 사업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해 왔다는 점에서 올해 주총에서 적잖은 안건을 통과시켜야 한다. 특히 사업포트폴리오 재정비 과정에서 일부 주주들과의 마찰을 빚었던 만큼 주주친화 정책이 어떻게 주총을 통과할지도 관심사다.


단적으로 삼성전자는 이번 주총에서 연 1회 중간배당이 가능하도록 한 기존 정관을 분기 말에 배당이 가능하도록 개정할 예정이다. 이럴 경우 사업년도 기준으로 1년에 최대 4번까지 배당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주주 가치 보호를 위해 제3자에 대한 신주발행 한도도 전체 발행주식의 20%를 넘지 않는 범위 내로 축소하는 변경안이 상정돼 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겸직하도록 했던 정관도 개정한다. 이에 따라 사외이사 중에서도 의장을 맡을 수 있도록 변경된다.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를 분리해 경영과 의사결정의 독립성을 높인다는 취지에서 개정에 나섰다.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삼성물산, 삼성SDI, 호텔신라 등도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을 수 있도록 정관을 일부 바꿀 방침이다.


삼성그룹과 같은 날 현대차그룹의 핵심 계열사도 주총을 개최한다. 이날 현대차의 경우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과 이원희 현대차 사장의 사내이사 신규선임 안건을 의결할 방침이다. 사외이사 5명을 포함한 이사 9명에 대한 보수한도는 150억원으로 동결한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도 이사 선임의 건 등을 의결하고 배당정책 등도 통과시킬 계획이다.


한편 주총이 같은 날 몰리며 주주들이 주총장 방문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에서 도입된 전자투표제는 올해 역시 많은 기업들이 도입을 하지 않았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 따르면 11일에 전자투표를 실시하는 기업은 한 군데도 없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기업집단 계열사가 특별한 사유 없이 동일한 일자에 주주총회를 개최하는 것은 주총에 참석해 토론하고 의결권을 행사할 주주의 권리를 인위적으로 제한한다는 점에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