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노트]‘슈퍼 주총데이’ 책임경영 목소리 ‘컸다’

‘일사천리’ 원안 통과‘…일부선 ’쓴소리‘도

[KJtimes=김봄내 기자]올해 정기주주총회 시즌에서 슈퍼 주총데이로 꼽히는 지난 18일 총 333개사의 주총이 큰 잡음 없이 마무리됐다. 이른바 총회꾼이 사라진 각 상장사 주총현장에서는 각종 안건들이 의사봉 소리와 함께 일사천리원안대로 통과됐다. 이날 곳곳에서 열린 상장사들의 주총은 짧게는 10여 분, 길게는 30여 분 만에 대부분 끝났다.


하지만 일부에선 쓴소리도 나왔다.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에 대한 쓴소리가 대표적이다. 조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안을 두고 노사가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재계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333개사의 주총은 대부분 오전 9시께 시작해 1시간을 넘기지 않는 수준으로 대부분 마무리됐다. 회사의 미래비전과 현금배당 등 주주친화적 안건이 많았던 상장사의 주총은 10여분 남짓한 시간 만에 안건이 일사천리로 통과됐다.



총회꾼이 와글와글 목소리를 내던 예전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대부분 상장사의 주총장은 책임경영 강화와 주주친화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표결 없이 원안을 통과시켰다.


일부 오너의 사내이사 선임안과 관련해선 다소 잡음이 일었다. 슈퍼 주총데이 이전부터 시장의 큰 손인 국민연금이 일부 상장사의 사내이사 선임 안에 부정적인 시선을 보낸 바 있어 주총현장의 분위기는 무거웠다.


대표적으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SK() 사내이사 신규선임건,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의 ()효성 사내이사 재선임건(조현준 효성 사장의 효성 사내이사 재선임건 포함),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재선임건 등이다.


하지만 SK 주총에선 최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건 등이 과반수 이상의 안정적인 찬성을 얻어 통과됐다. 국민연금이 주주가치 훼손 우려 등의 이유로 반대 의결권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안건 통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다만 SK 측은 과반수 이상의 찬성이라는 것만 밝혔을 뿐 찬성과 반대의 구체적인 비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효성의 경우는 국민연금의 반대 의견에도 조 회장과 조 사장 등 오너일가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마찰없이 통과시켰다. 효성 오너가는 분식회계와 조세포탈 등의 혐의로 오랜기간 수사를 받았고 조 회장은 재판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바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국민연금 등 일부 주주들의 반대가 있었지만 이날 효성 주총은 채 30분도 걸리지 않고 모든 안건을 통과시켰다.


SK나 효성과는 달리 대한항공의 경우는 쓴소리가 터져 나오며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주총이 진행됐다. 최근 조 회장이 조종사를 폄하하는 듯한 글을 직접 남기며 조종사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이날 주총장은 노사 간 갈등의 골이 여실히 드러났다.


한편 오너 형제간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는 롯데쇼핑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등 오너일가를 비롯해 이인원 롯데그룹 부사장, 이원준 롯데쇼핑 대표이사를 모두 사내이사로 재선임했다.


CJ는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지주회사 CJCJ제일제당의 사내이사에서 물러났다. CJ는 이 회장을 대신해 신현재 CJ 경영총괄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선임하고 김성호 전 법무부장관을 사외이사로 재선임했다. CJ제일제당은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되고 허민회 CJ제일제당 경영지원총괄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선임했다.


이밖에 10개 증권사도 이날 일제히 주총을 열고 각 사의 상정된 안건을 모두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특히 그룹의 유동성 위기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증권도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원안대로 통과시켜 눈길을 끌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최근 재계 이슈는 단연 주주총회라면서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수익 악화 지속 가능성 등이 우려가 대두되는 가운데서 오너가의 책임경영과 주주권익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주주 권익 보호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가 속도를 내는 분위기라며 국내 주요 대기업의 ‘3세 경영인들이 그룹 주력 계열사 사내 이사 명단에 잇달아 이름을 올리며 경영 승계 작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것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