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님은 지금

롯데, 신동주 경영권 싸움에 쓴 비용…알아보니

최소 50억 썼다…경영권 분쟁 관련 소송과 언론 홍보전 등에 사용

[KJtimes=김봄내 기자]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지난해 11월 동생 신동빈 롯데 회장과 그룹 경영권을 놓고 싸움을 시작한 이후 최소 50억원이 넘는 사재를 털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비용은 경영권 분쟁 관련 소송과 언론 홍보전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신 전 부회장이 보유 주식 등 자산이 많기는 하지만 경영권 분쟁이 아니었으면 엉뚱한 제 3자에게 쓰지 않고 아낄 수 있었던 비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0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SDJ코퍼레이션(회사명 에스디제이)은 지난 25일 신동주 전 부회장 개인으로부터 114000만원을 추가로 차입했다. 상환 기일은 2018119일까지이며 명목은 회사 운영자금이고 이자율은 0%이다.


SDJ코퍼레이션은 지난해 10월 신 전 부회장이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경영권 탈환활동을 펼치기 위해 자신 이름의 앞 글자를 따 세운 회사다. 그는 이 회사의 회장직을 맡고 있다.


현재 신 전 부회장은 사재를 털어 이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등기상 SDJ의 업종은 전자·생활제품 무역업·도소매 등으로 기재돼있지만 돈을 벌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이 같은 이유로 재원을 전적으로 그의 개인 재산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면 지난해 11월 이후 신 전 부회장은 어느 정도 사재를 내놓았을까.


SDJ는 지금까지 4차례에 걸쳐 신 전 부회장으로부터 모두 504000만원의 운영자금을 빌린 상태다. 지난해 119SDJ이사회가 3억원의 차입을 의결한 것이 시작이다. 이는 한 달 약 10억원씩 사용한 셈으로 대부분 민유성 고문 등 SDJ코퍼레이션 소속 측근들과 변호사들의 인건비 및 사무실 임대료 등으로 지출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SDJ측에 따르면 경영권 분쟁과 관련 SDJ는 현재 사모투자펀드회사 나무코프와 계약을 맺고 자문을 받고 있다. 이 나무코프의 회장은 SDJ 고문을 맡고 있는 민유성 전 산은지주 회장이다. 이는 신 전 부회장의 돈이 민 고문과 그의 회사 직원들에게 꼬박꼬박 자문료로 건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다. 정혜원 상무와 지난해 11월부터 신격호 총괄회장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권종순 전무 등 SDJ 소속 임직원 7명도 직접 SDJ로부터 월급을 받는다.


SDJ는 또 정기적으로 목돈이 계속 들어갈 수밖에 상황에 놓여 있다. 현재 웨버샌드윅에 홍보대행 업무를 맡기고 있으며 서울 종로구 금싸라기땅에 위치한 그랑서울 빌딩에 사무실을 빌려 사용하고 있어서다.


그런가 하면 SDJ 경비의 상당 부분은 법률자문료로 지출되고 있다. 신 전 부회장은 현재 한국과 일본에서 동생 신동빈 회장과 롯데 계열사 등을 상대로 무려 8건의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이들 소송 업무는 법무법인 양헌두우가 나눠 맡고 있으며 수임료 규모가 적지 않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각 법무법인의 김수창, 조문현 대표 변호사와 다수 변호사가 소송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로 꼽힌다.


재계 일각에선 신 전 부회장이 앞으로 최소 300억원은 더 사재를 털어야 한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관측은 최근 민 고문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최소 3년간은 경영권 분쟁이 더 지속될 것이라고 얘기한 것에 기인한다.


한편 SDJ 인사들 모두 민유성 고문과 직장 경력과 학연 등으로 얽힌 측근들이라는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실제 정 상무는 산업은행 홍보팀 출신으로 산은지주 회장 출신인 민 고문이 영입했다. 서강대 경제학과 74학번인 권종순 비서실장은 같은 학교 같은 학번 경영학과 출신 민 고문과 동기다.


소송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수창변호사와 조문현 변호사 역시 민 고문과는 경기고 동창이라는 인연이 있다. 결국 신 전 부회장은 경영권 분쟁 와중에 매달 수억원을 민유성 사단인사들에게 자문 등의 명목으로 지급하고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