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국내로 턴’ 유커 잡기 총력전<현장>

‘롯데와 신세계’ 철저하게 유커에 맞춘 프로모션 진행 중

[KJtimes=김봄내 기자]유통업계가 중국인 관광객(유커)을 잡기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최근 일본 대지진 이후 유커의 국내 유턴 현상이 두드러지자 철저하게 유커에 맞춘 프로모션이 잇따라 나오고 있는 것이다. 유통업계의 큰 손인 유커 마케팅의 결과가 어떤 결실로 맺어질지 주목된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선 롯데백화점은 중국 노동절을 맞아 다음달 8일까지 유커를 대상으로 상품 행사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키로 했다.


소공동 본점에선 ‘K-뷰티& K-패션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루즈앤라운지, 제이에스티나, 러브캣 등 중국 고객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 총 25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본점에서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사은행사도 진행한다. 60만원 이상 구매한 중국 고객에게는 10% 상당의 롯데 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이다. 또한 본점에선 롯데백화점 최초로 29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중국 젊은 고객에게 큰 인기를 받고 있는 패션 브랜드 노나곤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노나곤은 삼성물산과 YG엔터테인먼트가 공동으로 기획한 브랜드로 매출의 60% 이상이 중국 고객일 정도로 인기가 많다. 노나곤 팝업스토어에선 빅뱅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이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가수 빅뱅과 아이콘의 서명이 담겨있는 CD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중국의 젊은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인다. 다음달 1일부터 630일까지 중국 여행사 ‘C-트립과 연계한 경품행사도 진행한다. 상품을 구매한 중국 고객을 대상으로 최근 종영한 인기 드라마 촬영지인 그리스 자킨토스섬여행 상품권(1000만원)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본점에서는 다음달 8일까지 포토존 이벤트 및 올해 새로 오픈한 엘큐브에선 은련카드로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1만원 롯데상품권도 증정한다.


중국 VIP 고객을 위한 마케팅도 강화한다. 이번 노동절 행사 기간 동안 인력거투어 전문 업체인 아띠와 연계해 북촌, 청계천, 인사동 중심으로 인력거 투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롯데백화점 본점 글로벌 VIP고객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본점 1층에서 예약할 수 있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중국 노동절을 맞아 관련 행사를 준비했다앞으로도 버링하우, 중국 VIP 고객 등, 고객층을 세분화하여 중국인 타켓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도 오는 28일부터 할리우드 유명 캐릭터 쿵푸팬더를 이용한 유커 마케팅을 펼친다. 중국을 상징하는 쿵푸와 판다가 등장하는 쿵푸팬더는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본토 애니메이션으로 불릴만큼 중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어 이번 노동절 이색 마케팅으로 마련됐다.


먼저 신세계 본점 내·외부에 대형 쿵푸팬더 연출물을 선보인다. 1층 중앙에 3미터 크기의 6마리 쿵푸팬더 모형을 에스컬레이터 또는 기둥에 매달아 실제 쿵푸팬더가 날아다니는 듯한 생동감있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본점 외벽과 인근 가로등에도 현수막 등 다양한 연출을 진행한다.


또한 본점 안내데스크 앞 연출공간에 3미터 크기의 쿵푸팬더 모형을 세워 포토존으로 운영, 한국여행의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본격적인 노동절 행사에 앞서 유커들의 기대감을 높일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도 함께 펼친다. 신세계 본점 정문에서 명동 입구까지 약 600m에 달하는 거리에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빨간색 복() 상자를 세워놓고 도미노 이벤트를 펼친 것을 영상물로 제작, 이날부터 유투브와 요우쿠(중국 유투브) 등에 게재해 한국을 처음 찾는 유커들도 손쉽게 신세계 본점을 찾아올 수 있도록 했다.


노동절 행사기간 볼거리 뿐만 아니라 할인 혜택 등 프로모션도 다양하다.


우선 오는 28일부터 오는 529일까지 중국인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화장품, 패션의류 등 총 100개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고 여권을 제시하는 중국인과 외국인 고객들에게 10%에서 최대 30%까지 가격할인을 진행한다.


또한 중국 은련카드로 50만원이상 구매시에는 5%에 해당하는 신세계상품권도 증정하고 웰컴 기프트로 쿵푸판다가 새겨진 물병 및 풍선을 증정하는 등 가격할인에 더해 상품권 행사와 사은품까지 이중, 삼중의 쇼핑혜택 효과를 볼 수 있다.


홍정표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다음달 18일 본점 시내면세점 오픈도 앞두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중국인의 성향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을 다양하게 기획해 2의 내수로 불리는 중국인 고객들을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