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현대상선, 용선료 매듭짓고 기사회생 할까

자율협약 개시 결정으로 기사회생 귀추 주목

[KJtimes=김봄내 기자]최근 한진해운 채권단이 자율협약 개시를 결정했다. 용선료 인하 등 조건을 달아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정상화 방안이 이행되게 된 것이다. 앞서 현대상선 채권단도 현대상선에 대한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한 바 있다. 창사 이래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는 해운업계 양대선사가 거센 풍랑을 헤치고 기사회생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4일 산업은행 등 한진해운의 7개 채권금융기관들은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채권단회의를 열고 한진해운에 대한 조건부 자율협약 안건을 100% 동의로 통과시켰다. 채권단은 자율협약에 따라 한진해운의 대출 원리금과 이자 회수를 3개월 유예하고 외부 회계법인을 통해 채무재조정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다만 자율협약 조건으로 사채권자들의 채무재조정과 해외 선주들의 용선료 인하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고통을 분담하고 해운동맹에도 잔류하는 조건을 달았다. 용선료 인하 협상은 한진해운의 회생에 가장 중요한 키가 됐다.


사실 이번 채권단의 결정은 쉽지 않은 과정을 겪었다. 한진해운이 채권단과 사전에 조율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자율협약을 신청했다가 반려되기도 했고 오너가의 보유지분 사전 매각 등 도덕적 해이에 대한 비난이 일기도 했다.


여기에 현대상선 자율협약에 참가했던 신용보증기금이 한진해운 채권단에서는 빠지겠다는 결정을 하면서 회생작업 돌입이 상당기간 길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었다. 우여곡절 끝에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대해 현대상선과 마찬가지로 공평한 기회를 준다는 차원에서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키로 결정했다.


한진해운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총 차입금이 56000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금융권 차입금은 7000억원 수준이다. 때문에 한해 용선료로 들어가는 9300억원 가량이 회생에 중요한 요소다.


용선료를 낮추는 협상이 조속하게 마무리되지 않으면 자율협약이 깨질 수도 있는 셈이다. 한진해운은 거래하고 있는 선주 수십곳과 3개월 동안 용선료 협상을 벌여 인하하는 방안에서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상선도 조건부 자율협약이 개시된 바 있다. 현대상선의 채무 12000억원에 대해 3개월 간 원금상환과 이자 지급이 유예되고 5월 중순까지 용선료 협상을 마무리한다는 조건이 붙어있다. 한진해운과 유사한 내용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양대 해운사의 운명은 사실상 용선료 협상에 달려 있다용선료 인하 등을 담은 자구안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 채권단으로선 법정관리와 같은 한 단계 높은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