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 7조 돌파 가능할까

증권가 ‘영업이익 7조 돌파’ 조심스럽게 점치는 분위기

[KJtimes=김봄내 기자]올해 2분기가 마무리되면서 삼성전자의 실적에 관심이 모아진다. 국내 최대기업이자 증시 대장주이기도 한 삼성전자의 실적 성과는 우리 기업들의 2분기 글로벌 경영환경을 엿볼 수 있기도 하다.


1분기에 호실적을 기록한 삼성전자는 과연 2분기에도 호실적 행진을 이어갈 수 있을까. 증권가에선 영업이익 7조원 돌파를 조심스럽게 점치는 분위기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 7조원 돌파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난해 실적 먹구름이 짙게 드리워졌던 사정을 감안할 때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면 올해 추세화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있어서다. 한국경제 전반적으로 저성장 우려가 큰 상황에서 대장격인 삼성전자의 약진은 경제 전반에도 적잖은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특히 국내 최대산업이자 삼성전자 이익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둔화 속에서 수익성을 끌어올리며 호실적을 기록하게 되면 올해 3분기와 4분기의 실적에 대한 희망도 쏘아 올리게 된다. 삼성전자 실적에 든든한 맏형 역할을 하는 반도체의 약진도 반길만한 호재다.


증권가에선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이 7조원을 돌파할 수 있을 것이란 조심스런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일부 증권사의 경우는 6조원 초반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6조원대 후반에서 7조원대 초반의 성적표를 예측한다.


단적으로 삼성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스마트폰 등 IM부문과 소비자가전(CE)의 실적이 기대이상이라며 2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를 71500억원으로 제시했다.


한국투자증권도 7460억원을, LIG투자증권도 7630억원, 미래에셋대우는 7290억원, 유진투자증권은 7210억원 등의 추정치를 내놓고 있다.


대부분 갤럭시S7 등의 신제품 효과와 더불어 중저가폰 등의 약진에 따른 스마트폰 사업 전반의 경쟁력 회복과 가전의 이익 개선을 이유로 꼽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668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당시 시장 컨센서스인 51700억원을 15000억원이나 웃돈 수치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