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Q 깜짝실적 동력은 ‘정신무장’

신성장동력원 확보하면 장밋빛 미래 기대해 볼만 분석 우세

[KJtimes=김봄내 기자]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에 시장의 기대치를 훌쩍 뛰어넘는 깜짝실적(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특히 환율 효과 등 이른바 으로 얻은 이익이 아닌 위기 속에서 강력한 정신무장을 통해 기회를 찾아갔다는 점에서 2분기 깜짝실적의 의미는 남달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장기적인 신성장동력원 확보만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장밋빛 미래를 기대해 볼만하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삼성전자는 전날 공시를 통해 2분기에 잠정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8100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직전분기 대비 21.26% 늘어난 수치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도 17.39% 신장했다.


같은 기간 매출도 50조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0.44% 늘어난 것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로는 3.01% 증가한 것이다. 매출이 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각종 사업이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 같은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은 시장의 기대와 전망을 뛰어넘는 깜짝실적이다. 2분기 시작 초반에 6조원대 중반을 형성하던 영업이익 전망치는 2분기 후반 7조원대 초중반까지 높아지긴 했다. 그러나 8조원을 넘을 것이란 전망은 극히 일부에 국한됐다.


삼성전자가 2분기에 깜짝실적을 낼 수 있었던 것은 스마트폰과 가전, 반도체 등 사업 전반적으로 고른 성장을 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어느 한 분야의 성적표로 이익을 메우던 최근 2년간의 모습과는 완전히 달라진 셈이다.


눈에 띄는 부분은 우선 상반기 출시된 갤럭시S7의 판매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완전한 성숙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무리 신제품이라고 해도 호실적을 거둔다는 것은 제품의 완성도는 물론 각고의 마케팅 역량이 시너지를 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시장 불확실성의 늪에서 위기를 겪던 스마트폰 사업을 반전시킬 결과로 원동력은 단연 조직의 시스템을 빠른 의사결정 구조로 효율화하면서 다시 뛰자는 조직 내부의 정신무장을 강하게 결속시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시장에선 2분기에 갤럭시S7 16000대 이상이 팔렸을 것으로 추정 중이다. 이에 따라 IM부문의 영업이익은 4조원을 웃돌아 지난 20142분기 44022억원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갤럭시S7과 함께 신흥시장 등을 집중 공략하고 있는 중저가폰 갤럭시 A, J 시리즈도 호실적에 기여한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삼성전자 사업의 맏형격인 반도체 분야도 어려움 속에서 수익성을 높이며 선전한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사업의 DS부문 영업이익은 지난 1분기 때와 비슷한 2조원 중후반의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시장은 전망했다.


2분기에 D-RAM 가격 하락이 가속화됐다는 점에서 2조원대 중후반 성적표는 사실상 깜짝실적 수준이다. 제품 경쟁력이 뛰어난 것이 단연 호실적의 이유이겠지만 그만큼 조직 전체가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역량을 집중했다는 풀이가 가능한 대목이다.


TV와 에어컨 등의 생활가전의 CE부문 역시 1조원을 넘어선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에어컨은 계절적 성수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TV 판매 역시 크게 신장한 것으로 시장 관계자는 분석했다. 여기에 지난 1분기에 적자를 기록했던 디스플레이패널(DP) 부문도 소폭 흑자전환했을 것으로 관측이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각종 사업의 시장 상황이 녹록치 않은 가운데 기대 이상의 실적을 내놓은 것은 그만큼 삼성전자 내부가 위기의식을 가지고 모든 역량을 집중한 결과가 아니겠냐신수종 사업들도 차츰 윤곽을 갖춰가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의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