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동희하이테크는 ‘경영승계’ 실탄 마련의 특수부대(?)

오너 2세 개인회사 불구 계열사 과감한(?) 지원으로 막강한 자금력 보유

[KJtimes=장우호 기자]동희그룹 계열사인 ‘동희하이테크’에 대한 의혹이 거세지고 있다. 그룹과 오너 일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이동호 동희그룹 회장의 장남인 이태희 동희하이테크 사장의 경영승계를 착실히 수행하고 있다는 게 핵심이다.

재계 일각에선 동희그룹이 2세 경영 승계를 위해 과도한 일감 몰아주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또 다른 일각에선 이 사장이 경영승계를 할 수 있는 실탄을 마련해주고 있다면서 동희하이테크의 실체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는 분위기다.

이 같은 시각은 동희그룹 계열사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동희하이테크에 대한 일감 지원은 착실히 수행하고 있다는데 기인한다.

실제 취재 결과 이 사장은 지난 2006년부터 착실히 경영승계를 준비하며 실탄을 마련해왔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동희하이테크가 자리를 잡고 있다. 동희하이테크는 이 사장이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개인회사다.

동희하이테크는 그동안 동희그룹 계열사들로부터 일감을 몰아 받으면서 막강한 자금력을 갖추게 됐다. 일례로 지난 2014년 완성차 전략 거래선의 수익성 악화와 환율 악재 여파로 최악의 한 해를 보냈던 동희그룹 계열사들은 올해도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일감 지원은 계속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동희하이테크는 계열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2013년 매출 2000억원을 달성했다. 또한 지난해에는 이익잉여금도 2000억원을 넘기기도 했다. 뿐만 아니다. 지난해 매출 2365억원, 영업이익 268억원에 영업이익률 11.4%를 기록했다. 매출은 2014년에 이어 회사 설립 이후 최대치를 경신했고 영업이익은 20억원 줄어든 수치다.

동희하이테크 성장과정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은 지난 한 해 매출 가운데 92%에 해당하는 2181억원이 계열사와의 내부 거래를 통한 매출이라는 점이다. 계열사와의 매입거래 규모만 602억원이 넘고 이 가운데 동희정공이 248억원, 베바스토동희가 110억원, 동희산업이 138억원씩을 거래했다.

이 계열사들은 최근 3년간 최악의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다. 동희정공은 2013년 -6.1%, 2014년 -6.7%에 이어 지난해에는 -9.7%의 영업이익률을 보이며 매년 힘겹게 버텨왔다. 동희산업도 2013년 -0.6%, 2014년 0.5%, 2015년 0.2%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고전했다.

그나마 사정이 가장 나은 베바스토동희가 2013년 -0.4%, 2014년 1.5%, 2015년 1.8%로 1%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동희하이테크가 매년 영업이익률 10%대를 웃돌며 승승장구하는 것과는 대조되는 성적표다.

재계에선 동희하이테크의 수익구조가 궁극적으로는 후계 승계 재원의 발판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이 사장의 지분율이 100%에 달하고 자금력도 풍부하다는 점에서다. 실제 지난해 말 기준 동희하이테크의 이익잉여금은 2113억원에 달한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또 있다. 개인회사인 동희하이테크가 그룹 내 중심에 서게 된 배경이 그것이다. 그 배경을 따라가 보면 지배구조 개편과 마주하게 된다.

출발은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동희그룹은 후계 승계를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동희산업과 동희정공에서 각각 지주회사를 물적 분할한 뒤 두 개의 지주회사를 흡수합병해 DH홀딩스로 합쳤다.

모기업 DH홀딩스(前 동희산업)의 이 회장 직접보유분은 46.68%에서 58.67%까지 높아졌다. 이 과정에서 상호출자 문제가 발생했다. 하지만 동희하이테크를 끌어들여 문제를 해결했다. 동희정공이 갖고 있던 DH홀딩스 지분을 동희하이테크가 전량 인수했고 이 회장의 지분도 51%만 남기고 나머지 지분을 동희하이테크에 넘겼다.

재계 한 관계자는 “수직 계열 시스템을 갖춰야하는 자동차 부품사이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동희하이테크는 동희그룹 계열사에서 자동차 부품을 받아와 중간조립 및 가공을 하고 다시 국내외 계열사에 납품하는 회사로 그룹 내 중간다리 역할을 맡고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동희그룹 관계자들은 본지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알지 못하는 부분이어서 답변을 줄 수 없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한편 동희그룹은 현대기아차그룹 1차 협력업체로 연료탱크와 자동차 서스펜션 등 차량 부품을 납품하고 있다. 기아차 모닝, 레이 등 경승용차를 위탁생산까지 하는 사실상 국내 부품업체 중 유일하게 완성차를 납품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