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토크

“자신의 잣대로 사람을 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잣대로 사람을 평가하고 결론을 내려 버리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라 상대에게 좋지 않은 감정이 있다면 좋은 평판이 나오지 않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물론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좋은 말들을 하는 부처님같은 사람들도 아주 간혹 있긴 하다.


상대에게 맘을 비운 것인지 누군가에 대해 나쁜 평판을 내리며 말하는 것은 자신의 이미지만 깎아 먹는다는 것을 아는 처세술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사람들을 보면 다시 보게 된다.


고집스럽고 자신이 제일 잘나야 한다는 듯이 사는 사람들일수록 자신의 잣대로 사람들을 평가하려는 나쁜 습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사람을 아주 잘 안다는 식으로 말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그렇게 말을 하는 자신의 평판은 어찌 남는지도 계산해 보아야 한다. 나쁜 평판을 받는 사람보다 그 평판을 말을 하는 사람이 더 나쁜 평가를 받게 된다는 것도 생각해 보자.


자신에 대해 아주 잘 아는 듯 평가를 내리는 사람에겐 악감정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남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잣대로 평가를 내리면서 그 평가에 무게를 더 하기 위해 상대를 아주 잘 안다는 듯 말을 보태기도 한다.


말을 듣는 사람들이 그렇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 자신의 말들이 사실화가 될 테니 말이다. 이런 말이 당사자의 귀에 들어가면 뻔한 상황만 발생하게 된다.


친한 관계인 경우도 자신에 대해 나쁜 말들을 하면 기분이 나쁜 것을 떠나 악감정이 생기게 되는데 친하지 않거나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늘어놓은 나쁜 평가를 전해 듣게 되면 당연히 불쾌감과 악감정이 생길 수밖에 없다.


타인에 대해 자신의 잣대로 평가를 내리는 것도 습관처럼 자리잡게 된다. 자신의 잣대로 사람 평가하고 그것을 가슴에 담아 두는 것이 아닌 주변 사람들에게 말을 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이 있다. 누구나 저 사람은 어떻다는 생각은 하게 된다.


하지만 그 생각을 다 쏟아내듯 표현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그저 내 생각엔 그렇다고 가슴에 담아두어도 될 것을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알기를 바라는 듯 말을 하는 것이다. 특히 자신이 나쁜 감정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선 더더욱 말을 하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는 듯이 하기도 한다.


말을 하는 동안은 속이 후련하듯 스트레스가 풀리기도 하겠지만 당사자가 알게 된 후에는 자신도 당사자 못지않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상대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 사람들을 대하는 성향이라면 자신에게 돌아오는 부메랑은 아주 뻔한 것이 되고 만다.


자신의 잣대로 사람들을 평가하려는 것도 습관성처럼 자리 잡기도 한다. 특히 좋은 평가보다는 나쁜 평가에 열을 올린다면 자신의 이미지만 실추 하게 만들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타인에 대한 좋은 평가보다는 나쁜 평가를 말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그런 말을 듣는 사람들에게 이 사람은 거리감을 주어야 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된다는 것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남에 대해 좋지 않은 평가를 내리는 사람은 자신에 대해서도 그런 말들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타인에 대한 나쁜 평가가 자신의 입장이나 잣대로 내린 것은 아닌지 곰곰 이 생각해 보고 말을 하자. 주관적 평가의 부메랑은 자신에게 돌아오게 만들기도 한다. 타인에 대한 나쁜 평은 가슴에만 담아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입 밖 으로 나온 말들은 다시 주어 담을 수 없다는 것을 깊이 새겨두자.


누군가에게 평가를 받는다는 걸 즐기는 사람은 없다. 나쁜 평가에 대 해선 기분이 나빠지는 걸 넘어 악감정을 갖게 된다. 특히 자신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잘 아는 듯 평가한다면 불쾌를 떠나 악감정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인간이다.


나만 안 그러면 된다는 철학으로 남이 뭐라 하든 신경 안 쓰는 사람들 도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평가를 내린 듯 말한 것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맞불을 놓는 다면 상황은 뻔한 것이 아닌가. 자신의 이미지 실추만 생길 수도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