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사건 그 후]신세계, 최순실 조카 관련 입점특혜 의혹…‘일축’

“‘더 푸드 트럭커스’ 입점 특혜 없었다”…“SNS 인기에 먼저 입점 제안”



[KJtimes=장우호 기자]신세계그룹이 국정농단 사태의 중심에 서있는 최순실씨와 관련, 신세계백화점에 연달아 입점한 ‘더 푸드 트럭커스’ 입점 특혜 논란을 일축하고 나섰다.

입점 특혜 논란은 더 푸드 트럭커스가 이태원에 매장을 세운 지 불과 1년여 만인 지난 3월 3일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몰 증축과 함께 입점하고 6개월 뒤인 9월 9일에는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하남점에도 들어섰다는 점에서 불거졌다.

이 같은 의혹은 여러 매체에서 앞다퉈 다뤘다. 그러나 신세계 홍보팀의 적극적인 대응 때문인지 현재는 <팩트올>과 <스카이데일리> 등 소수 매체에서만 표출하고 있다. <팩트올>은 지난 1일 ‘꼴랑 1년만에 신세계 ‘로얄석’에 잇달아 입점…최순실 조카의 ‘수상한 트럭’ 제하의 기사를 내보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센텀시티몰과 스타필드 두 곳은 신세계백화점 중에서도 ‘알짜’로 꼽힌다. 게다가 백화점 식음료 매장 입점은 절차 자체가 까다로워 신세계백화점처럼 성장세에 있는 백화점에 연달아 입점하는 것은 그야말로 ‘로또 당첨’만큼 어렵다. 게다가 더 푸드 트럭커스 대표 A씨가 최순실의 조카이자 서양네트웍스 대표의 아들이라는 점에서 의혹은 더욱 커졌다.

<팩트올>은 더 푸드 트럭커스가 백화점 식음료 코너 중에서도 소위 ‘목 좋은 곳’에 위치해 있다고도 지적했다.

더 푸드 트럭커스는 센텀시티몰 4층, 스타필드 지하 1층에 각각 입점해 있는데 센텀시티몰 4층의 경우 간식거리를 판매하는 매장이 이 업체와 프레즐 전문점 ‘앤티앤스프레즐’뿐이라고 밝혔다. 앤티엔스프레즐은 1988년 창업해 2001년 국내에 처음 도입됐으며 현재 서울 37곳을 포함 전국에 137개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

<본지>는 사실 확인을 위해 지난 6일 스타필드 현장을 찾았다. 스타필드 지하 1층의 경우 주출입구와는 거리가 꽤 있지만 신세계백화점 쪽에 위치한 출입구와 연결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눈에 쉽게 띈다. 더 푸드 트럭커스 옆에는 같은 푸드트럭 형식의 감자튀김 전문점 ‘앤더프릿도쿄’가 들어서 있다.

이와 관련 <본지>가 접촉을 시도한 신세계 관계자는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인지도가 높은 점포 순으로 입점시키면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매장만 입점시켜야 한다”며 “백화점 입점 조건에는 인지도 외에 화제성이 큰 역할을 하는데 더 푸드 트럭커스는 인스타그램에 1년간 약 800건이 조회될 정도로 SNS에 인기가 많았기 때문에 우리가 먼저 입점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목 좋은 자리’와 관련해서도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 관계자는 “백화점은 어느 곳에 위치해도 (영향력이) 비슷하고 목 좋은 곳이 따로 있지는 않다”면서 “특히 센텀시티몰에서 매출이 잘 나왔기 때문에 스타필드에도 입점한 것이고 통상적으로 백화점은 매년 계약을 갱신하기 때문에 매출이 안 나오면 협의를 통해 나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강조했다.

이어 “(더 푸드 트럭커스) 대표가 최순실과 친척이라는 이유만으로 의혹 보도하는 언론 때문에 신세계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특혜가 있었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는데도 보도하는 각 언론사들에게 내용증명을 보내 기사를 내리고 있다”면서 “그래도 기사를 계속해서 내보내는 언론사에 대해서는 법무팀을 통해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본지> 취재 결과 백화점이기 때문에 젊은 고객이 많이 찾고, 젊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매출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한다는 신세계 측의 입장은 타당성이 있어 보이지만 입점 심사 당시 SNS 검색 통계자료에 대해선 “우리(신세계)가 갖고 있는 것은 없고 바이어가 제시한 것을 토대로 심사했다”고 밝혀 아쉬움을 남겼다.

한편 스위스에서 학교를 마친 것으로 알려진 A대표는 그의 부모가 대표로 있는 에스플러스 인터내셔널, 서양네트웍스의 임원 명단에 누나 B씨와 함께 이름이 올라 있다. A대표는 서양네트웍스의 기타 비상무이사, 에스플러스 인터내셔널의 사내이사로 있다. 에스플러스 인터내셔널의 주식은 그의 모친이 30%, A대표와 그의 누나 B씨가 각각 35%씩 갖고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