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 재테크시장 ‘흔들’…전문가 투자전략 들어보니

“미국 주식, 펀드 등에 관심 가져볼 만” “보수적 포트폴리오 필요”

[KJtimes=김봄내 기자]재테크시장에 빨간불이 켜졌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가 지난 14(현지시간) 금년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00.75%로 올리는 금리 인상 조치를 위원 10명의 만장일치로 단행한 까닭이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국내 기준금리와 시장금리가 움직이고 이에 따른 정부의 정책과 시장의 반응 등으로 재테크 시장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결정에 따른 충격은 돈을 빌리려는 대출자들의 고민을 더 깊게 만들고 있다. 최근 12년 사이에 국내 금리가 지속해서 떨어지면서 변동금리 수요가 높았지만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국내 금리도 본격적으로 오름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면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상황에서 어떤 재테크 전략을 생각하고 있을까.


우선 미국 금리에 연동되는 펀드나 주식 등을 주로 추천했다. 일부 전문가는 안전자산이면서 최근 가격이 많이 하락한 금을 추천하기도 했다. 이는 공급과잉과 정부의 가계 부채 대책 등으로 그동안 주목받았던 부동산 시장이 시들해지는 분위기를 감안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신동일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부 센터장은 포트폴리오를 보수적으로 짤 필요가 있다미국에서 금리를 지속해서 올린다면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고 일단 6개월 동안 짧은 거 위주로 운용하다가 금리 인상 추이를 보면서 장기 채권으로 갈아타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조언했다.


신 센터장은 금은 다소 조심스럽지만 장기 투자로서는 나쁘지 않은데 골드바, 골드통장, 골드펀드 등 상품이 다양한 만큼 개인의 사정에 따라 운영하면 될 것이라면서 달러 강세가 예상되는 만큼 달러 ELS에 투자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양재혁 KEB하나은행 강남파이낸스 PB센터 PB팀장은 요즘 같은 저성장기에 금리를 올릴 수 있는 나라는 아마 미국밖에 없을 것이다미국 달러나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걸 추천하고 하이일드 채권, 뱅크론 펀드에도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양 팀장은 국내에선 ELS(주가연계증권) 상품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고 ELF(주가연계펀드)의 안정성도 높아졌다면서 연말을 맞아 배당주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윤석민 신한 PWM강남센터 PB상품들의 경우 미국 금리에 연동되는 펀드들, 예컨대 국고채 금리가 반토막만 안 나면 3.5% 정도 수익을 주는 DLS(파생결합증권) 상품이나, 금리 연동 채권 상품, 그리고 금을 추천한다고 지목했다.


PB금은 안전자산이어서 금리 인상 등 변동기에 유망하고 많이 떨어진 상태여서 더 떨어지긴 어려울 것 같다면서 실물로 사면 부가세가 있어서 증여를 생각하지 않는 이상 통장으로 거래하는 상품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그런가 하면 이들은 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대체로 당장 고정금리만을 선택하거나 고정금리로 갈아탈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그것이다.


예컨대 1300조원을 넘어선 가계 부채 탓에 한국은행이 섣불리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작아 당분간 변동금리 대출을 유지하는 게 유리하다는 견해다. 다만 이들은 적당한 시기에 고정금리로 갈아탈 것을 권했다. 내외 금리 차에 따른 자본 유출이 잇따르면 한국은행이 금리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그 이유로 제시했다.


신 센터장은 대출 상환 기간과 규모에 따라 전략이 달라질 것이라고 전제하면서 “12년간 빌리는 대출은 변동금리 상품, 3년 이상 장기로 빌리는 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를 고려해서 고정금리로 빌리는 게 나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양 팀장은 트럼프가 이끄는 미국이 빠른 속도로 기준금리를 올리진 못할 것이고 한국도 가계부채 때문에 당장 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으로 예상한다“12년은 변동금리를, 3년 이상 받을 시에는 고정금리를 받는 게 좋을 것으로 보이고 기존 대출자들은 대출을 받은 시기에 따라 금리 차이가 제각각이므로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 결정을 보고 결정하는 게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PB미국 금리가 올라도 한국 금리가 바로 오르지 않아 대출을 무조건 고정금리로 받을 필요는 없다변동금리의 이자가 더 저렴하기에 일단 변동금리를 받았다가 금리가 많이 오른다 싶으면 그때 고정금리를 받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위원회에서 내년 가계대출의 고정금리 상품의 목표 비중을 45%, 분할상환 목표 비중도 50%에서 55%로 상향 조정했다면서 때문에 은행들이 고정금리 늘리기 위한 유인 상품 내놓을 수 있는 데 이런 대출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