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 10명 중 3명 "'포털 검색으로 맛집 찾는다"

[KJtimes=김봄내 기자]2040 성인남녀 10명 중 3명은 포털 검색으로 맛집 정보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위치기반 O2O기업 얍컴퍼니, 모바일 설문조사 플랫폼 두잇서베이와 함께 한 맛집 정보 어디에서 찾으세요?’ 설문조사 결과에서 전체 응답자 39%포털 검색으로 맛집 정보를 찾는다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 지인 추천(21.6%)’, ‘SNS검색(17%)’, 맛집 앱 검색(12.8%) 순으로 답했다.

 

성인남녀들은 맛집 정보를 언제부터 검색하고 있을까. 성인남녀에게 맛집 방문 전 검색 시점을 묻자 응답자 33.9%방문 하루~이틀 전이라고 답했으며, ‘방문 3~6시간 전29%를 차지했다. ‘방문 직전12.3%에 그쳤다. 조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성인남녀들은 미리 정보를 찾아보고 맛집을 방문하는 것이다. 성인남녀가 선호하는 가격대로는 ‘1만원~2만원48.6%1위를 차지했다. ‘5천원~1만원24.1%2위에 올랐으며, ‘2만원~3만원19.2%3위를 기록했다.

 

성인남녀에게 맛집을 선택하는 기준을 묻자, 62.7%의 응답자는 이라고 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가격대(13.2%)’, ‘접근성(10.8%)’, ‘신뢰성(5.9%)’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맛집을 찾는 이유로는 전체 응답자의 32.3%가족들과 함께 외식하려고 할 때고 답했으며, ‘연인과 데이트할 때22.3%로 그 뒤를 이었다. 친구들과 회포를 풀 때(17.1%)’,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이왕 밥을 먹는다면 맛있고 서비스가 좋은 곳을 찾는 게 당연하다(15%)’, 좀 더 독특하고 새로운 식사를 즐기고 싶을 때(6.3%)’ 순으로 집계되었다. 대부분의 성인남녀들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맛집을 찾았지만, 회사동료와 함께 맛집을 가는 경우는 드물었다.

 

요즘 사람들에게 맛집이 핫 트렌드로 떠오르는 가운데 성인남녀들은 맛집 전문 모바일앱 맛집 앱을 이용하고 있을까? 맛집 앱을 이용하는 응답자는 21.4%였으며, 주로 사용하는 맛집 앱으로는 시럽테이블’, ‘망고플레이트’, ‘(얍 플레이스 포함)’, ‘다이닝코드순이었다.

 

마지막으로 맛집 앱 사용자들에게 맛집 앱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물어봤다. 조사 결과, 응답자 33.8%실제 방문객의 리뷰를 보기 위해라고 답했으며, ‘위치 기반 정보 검색의 편의성(30.8%)’, ‘포털 검색 결과 보완(27.2%)’ 순으로 답했다. 더불어 맛집 앱 사용자 592명 중 418(70.7%)은 해당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 높은 만족도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직장동료와 함께 맛집을 가는 경우가 드문데, 동료와 함께 맛집에 가는 것만으로도 좋은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1222일부터 1229일까지 2040 성인남녀 2,777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표본오차는 ±1.86% (95% 신뢰수준)이었다. 응답자는 직장인 79.1%, 대학생 및 대학원생 20.9%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