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롯데케미칼, 목표주가 ‘쑥’…이유 들어보니

“올해 영업익 사상최대”…“작년 4분기 기대 이상”

[KJtimes=김승훈 기자]SK하이닉스[000660]와 롯데케미칼[011170]에 대해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12일 키움증권은 SK하이닉스의 목표주가를 기존 59000원에서 68000원으로 상향조정하고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올해 사상 최대 이익을 낼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올해 SK하이닉스 영업이익이 7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SK하이닉스의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을 각각 15000억원, 17000억원으로 추정하는데 실적 호조는 수요 호조와 재고 부족에 따라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이 예상보다 큰 폭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박 연구원은 특히 4분기 D램과 낸드 메모리 관련 영업이익은 전 분기보다 각각 89&%. 271% 증가한 것으로 추산한다면서 올해 1분기에는 비수기 진입 영향으로 출하량이 감소하겠지만 수급 부족으로 가격은 상승할 것이고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D램과 낸드의 재고가 평년치의 4분의 1 수준을 하회하고 있어 가격 상승세가 상반기 내에 멈출 것으로 판단되지 않는다“1분기 이후 실적도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같은 날, 동부증권은 롯데케미칼의 목표주가를 47만원에서 55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이 회사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것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한승재 동부증권 연구원은 롯데케미칼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6904억원으로 시장전망치(6161억원)를 웃돌 것으로 예상한다성과급 등 일회성 비용이 400억원 이상 반영된 점을 고려하면 같은 해 2분기에 기록한 최대 실적을 경신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 연구원은 전통적인 비수기였지만 환율이 상승하고 부타디엔(BD)과 에틸렌글리콜(EG)제품의 강세효과까지 더해져 올레핀(Olefin) 부문이 실적 개선을 주도했을 것이라면서 올해 성수기인 2분기로 갈수록 실적 개선세는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하는데 이에 시장의 이익전망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