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연우, 목표주가 ↓…이유 들어보니

“중국 수요침체 부담”…“작년 4분기 실적부진”

[KJtimes=김승훈 기자]오리온[001800]과 화장품 용기 제조사인 연우[115960]에 대해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하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13NH투자증권은 오리온의 목표주가를 84만원에서 71만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중립(HOLD)’으로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중국 제과 산업 수요 침체로 성장 여력이 제한적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한국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026억원과 731억원으로 전반적으로 이익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한다국내외 사업 전반적으로 마케팅비 등 비용 통제를 한 데다 매출 부진으로 성과급도 예년 수준으로 지급되지 않은 것이라고 추정했다.


한 연구원은 올해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24720억원과 3259억원으로 전망한다면서 전체 매출의 55%, 영업이익의 64%를 차지하는 중국 제과업의 성장 여력이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중국 제과 산업 전반의 수요 침체와 저성장 국면 지속이 가장 큰 부담이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프리미엄 신제품 출시 등 전략을 강구중이지만 중국 성장률 회복이 실적과 주가 상승의 핵심이라고 진단했다.


같은 날,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연우의 목표주가를 58000원에서 5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이 회사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이 부진한 것이라는 전망에 기인한다.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우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8.9% 감소한 43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된다이는 시장 예상치인 68억원을 크게 하회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오 연구원은 “4분기 수출 부문은 양호했으나 업종 내 불확실성 확대로 주요 국내 고객사의 오더 감소가 실적 성장세 둔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 저점에서 매수해볼 만하다고 권고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