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스토리

김칠봉 SM상선 사장 "3월 서비스 개시 문제없다" 자신감 근거는?

[KJtimes=김봄내 기자]한진해운 자산을 인수한 신규 컨테이너 선사인 SM상선이 3월 서비스 개시에 문제가 없다며 출범이 어려울 수 있다는 세간의 우려를 일축했다.

 

24SM상선에 따르면 김칠봉 사장은 전날 부산에서 열린 SM그룹과 부산시·부산항만공사 간 투자 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 "3월 중 서비스 시작에 전혀 문제가 없고 차질 없이 준비 중이다"라고 밝혔다.

 

해운업계 일각에서 대형 선사들도 잇달아 실패한 마당에 컨테이너선 운영 경험이 없는 SM상선이 살아남기 어렵다는 부정적 견해가 나오자 이를 반박한 것이다.

 

김 사장은 "과거 실패한 선사들의 공통된 특징은 화주 기반이 미약하고 선박과 장비 없이 시작해 급변하는 시황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SM상선은 40년의 해운 경영과 28년의 미주 서비스 경험을 지닌 한진해운의 인력과 노하우, 화주 신뢰가 승계된 회사로서 경험이 전무한 회사들과는 시작부터 다르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올 한해 필요한 컨테이너 장비는 약 49천대로, 이 중 1600대는 중고로 구매하고 나머지 38400대는 임대할 예정"이라며 "현재 1만여대를 확보했고 임차 장비도 긍정적으로 협의 중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상생을 위해 필요하다면 어떤 선사와도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근해선사나 외국 선사들과의 파트너십 가능성을 열어뒀다.

 

SM상선이 저운임 정책을 펴 시장을 흐릴 것이라는 소문도 사실이 아니라며 일축했다.

 

김 사장은 "SM상선의 영업정책은 철저한 원가 분석을 통한 경쟁력 있는 운임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최근 구축한 미주 항로는 사전 조사에서 화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SM그룹은 전날 MOU 체결식에서 SM상선의 본사를 연내 부산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또 올해 부산항에서 컨테이너 물동량 25만개를 처리하고 내년에는 선박을 21척으로 늘려 미주 노선을 2개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