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엔진·LF, 증권사의 부정적 전망 나온 까닭

“올해도 매출·이익 부진”…“보수적 접근 필요한 시점”

[KJtimes=김승훈 기자]두산엔진[082740]LF[093050]에 대해 증권사가 부정적 전망을 내놓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7KB증권은 두산엔진에 대해 투자의견 중립과 목표주가 3500원을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수주 감소로 올해 매출 감소세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두산엔진의 작년 신규 수주가 전년보다 43.4% 감소했다선박용 엔진 수주잔고는 작년 말 기준 15000억원으로 양호한 편이나 SPP그룹 등 실제 납품 가능성이 불확실한 물량이 1000억원 가량 포함돼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정 연구원은 두산엔진의 올해 매출액은 7773억원, 영업이익은 41억원으로 각각 예상하고 완만한 매출 감소세 속에 수익성도 작년과 비교해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면서 조선사들의 수주가 상반기에 급증해야 두산엔진의 하반기 수주와 매출 증가로 연결될 수 있는데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는 조선 시황 개선 기대감 속에 두산엔진 주가도 최근 급등했으나 부진한 업황과 실적을 고려하면 추가 상승 여력은 크지 않다다만 두산엔진이 보유한 두산밥캣 지분가치와 배당유입금을 고려하면 크게 하락할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관측했다.


같은 날, HMC투자증권은 LF에 대해 투자의견 중립과 목표주가 2만원은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수익성은 개선되고 있지만 보수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진단에 기인한다.


송하연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LF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4515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40억원으로 9.5% 늘어 수익성 개선은 이어지고 있다그러나 국내 중저가 브랜드 입지가 좁아지며 시장점유율이 계속 축소되고 있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 연구원은 “LF가 백화점 매장을 철수하고 온라인몰을 강화하며 수익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가치 훼손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서 새로운 매출 동력이 없기 때문에 당분간 주가는 횡보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