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열전] 현대·기아차, 8년만에 친환경차 글로벌 판매 50만대 돌파

[KJtimes=김봄내 기자]현대·기아차가 2009년 이후 8년 만에 친환경차 누적 판매 50만대를 넘어섰다.

 

6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 3월까지 두 회사가 글로벌 시장에 판매한 친환경차가 총 509645대를 기록했다.

 

이중 국내 시장에서는 201785대가 판매됐으며, 해외 시장에서는 307860대가 판매돼 국내보다는 해외 시장에서 더 많은 판매가 이뤄졌다.

 

종류별로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47903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전기차 3344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549, 수소전기차 750대 순이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97월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를 국내에 시판하면서 처음으로 친환경차 판매를 시작했으며, 같은해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2011년에는 국내 최초로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인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를 추가했고, 2013년에는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추가함으로써 준대형 차급에까지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했다.

 

이후 2016년 친환경차 전용 모델로 현대차 아이오닉과 기아차 니로를 출시하면서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에 한층 더 탄력이 붙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차종별 판매 대수를 보면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20494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이어 K5 하이브리드 107831, 니로 68698, 아이오닉 32710대 순이었다.

 

특히 니로는 출시 약 1년 만에 국내 판매 2만대를 넘어섰다. 해외에서도 올해 들어 불과 석달 만에 2만대에 육박하는 19569대의 수출 기록을 올리며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확대를 이끌고 있다.

 

전기차는 2011년 출시된 레이EV를 시작으로 쏘울EV,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 3종이 판매되고 있다. 쏘울EV가 지난달까지 국내외를 통틀어 총 22648대가 팔려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이었다.

 

최근에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전기차 판매를 이끌고 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작년 6월부터 본격 판매되기 시작해 국내에서 4991, 해외에서 4158대 등 총 9149대가 판매돼 곧 1만 대 돌파를 앞두고 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지난해 환경부로부터 191km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인증받았으며, 미국 환경보호청(EPA)으로부터 복합 전비 136MPGe를 인증받아 BMW i3, 쉐보레 볼트EV 등을 제치고 가장 경제적인 전기차로 인정받기도 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20157월 국내 최초로 출시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쏘나타 PHEV, K5 PHEV와 올해 2월 말 출시된 아이오닉 플러그인 등 3종이 판매되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는 국내 303, 해외 4246대로 5천 대가 채 안 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충전 시설이 확충되고 있는 데다, 상반기 중으로 니로 PHEV가 추가되고 아이오닉 PHEV 판매가 본격화되면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수소차의 경우는 현대차가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를 구축하며 출시한 투싼 수소전기차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충전시설 미비로 인해 지난달까지 글로벌 판매가 750대에 그치며 대중화까지는 아직 갈길이 먼 상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올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차세대 수소전기차 콘셉트카를 선보이는 등 꾸준히 친환경차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2020년까지 총 28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해 친환경차 글로벌 '2'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