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우병우 전 수석, 두 번째 구속영장 실질심사에 출석

백혜련 의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마지막 장식·… 영장 발부 예상


[kjtimes=견재수 기자]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구속 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11일 오전 105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했다.

 

하루 전인 10일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구속)영장이 발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우 전 수석의 구속여부는 12일 새벽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은 11일 오전 1030분부터 권순호(47) 영장점담 부장판사 심리로 우 전 수석의 영장심사가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영장심사는 지난 3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영장심사를 받았던 곳과 같은 서관 321호 법정에서 열린다.

 

우 전 수석이 도착하기 전부터 현장에 자리 잡고 있던 취재진은 우 전 수석이 도착하자 최순실씨의 비위 의혹을 보고 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우 전 수석은 없다고 짧게 답했고 모든 혐의는 법정에서 밝히겠다고 말했다.


영장심사를 맡은 권 부장판사는 우 전 수석이 청와대 지시를 따르지 않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공정거래위원회 등 공무원 인사에 부당 개입한 부분이 있는지 여부와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과정에서 우 전 수석의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필 예정이다.

 

우 전 수석의 구속영장은 지난 2월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특별감찰관법 위반 혐의 등으로 박영수 특검팀이 청구한 이후 두 번째로, 당시 법원은 영장을 기각했다.

 

이에 하루 전날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마지막을 장식할 것이라며 이번에는 영장이 청구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백 의원은 "새로 인지한 범죄는 개인비리범죄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영장실질심사 범위에는 가족회사 정강을 통한 우 전 수석의 횡령·배임 등 개인비리 혐의는 포함되지 않았다.









[코로나 라이프] "MZ세대, 젊은 층의 당뇨병 환자가 급증" 움직여야 고친다
[KJtimes=김지아 기자]최근 MZ세대, 젊은 층의 당뇨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젊어진 당뇨병 환자들. 의학계에서는 발병 원인에 대해 "코로나19가 불러온 도미노 현상"이라고 진단하고 있다.코로나19로 신체활동이 줄어든데다, 배달음식 등 섭취량이 늘어난 것은 기본적인 원인으로 꼽는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소아청소년의 당뇨병 위험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의 모 내분비내과 관계자는 "비만은 인슐린저항성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며 "한국인은 유전적으로 외국인보다 췌장 기능이 떨어져서, 탄수화물과 단순당이 많은 음식을 과다섭취하고 운동은 안 하면 당뇨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커진다"고 조언했다. 유전적인 원인에 코로나19라는 시대적 흐름이 겹치면서 젊은 층, 어린 아이들의 당뇨병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셈이다. ◆무서운 2형 당뇨명의 실체 "활동량을 인위적으로 늘리자" 2형 당뇨병의 경우, 20대 젊은이는 물론이고 청소년들도 조심해야 한다. 의학계가 이들의 당뇨병 증가를 위중한 사안으로 바라보고 있다. 최근 건국대병원·순천향대병원·일산병원·숭실대 공동 연구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02~2016년 30세 미만 자료를 분석


[탄소중립+] 과학자들, 숲 파괴 '산림바이오매스' 기후위기 등 재앙 초래
[KJtimes=정소영 기자] 숲에서수확하거나임업활동에서나오는목재를태워전기와열을만드는연료로 사용되거나대형화력발전소에투입되는산림바이오매스가산림파괴의주범으로비판을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지난10월영국의BBC는세계최대바이오매스발전소를소유한드랙스(Drax)그룹이캐나다의천연림을벌채해연료용목재펠릿을만든다는사실을탐사보도로밝혀낸 바 있다.국내발전업계도드랙스의목재펠릿을수입하고있다. 국내에서사용되는목재펠릿의83%는수입산으로,캐나다외에도베트남등동남아시아지역에서생산된다.이들펠릿은현지에서각종환경오염을유발하며,불투명한공급망으로지속가능성을보장하기힘들다.삼성물산, GS글로벌등국내유수기업에펠릿을납품하는베트남의최대목재펠릿업체중하나인안비엣팟에너지(An Viet Phat Energy)는지난10월산림관리협의회(FSC)친환경인증을박탈당한바있다.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15)를 맞아 세계 석학들이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를 생물다양성 손실과 기후변화의 원인으로지목하고 세계 정상들에게 바이오매스 의존 중단을 촉구했다. 미국 터프츠대학교 윌리엄 무마우 명예교수 등 750여명의세계 과학자가 지난9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 영국 정상 앞으로 산림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