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10명 중 4명 "면접 중 정치 성향 질문 받아"

[KJtimes=김봄내 기자]구직자 10명 중 4명은 면접에서 정치 성향 질문을 받아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지난 45일부터 411일까지 구직경험이 있는 인크루트 회원 346명을 대상으로 면접 중 정치성향검증 질문 경험설문조사를 조사한 결과다.

 

최근 1년간 치뤄진 면접에서 정치성향을 묻거나 유사한 질문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41%그렇다고 답했다.

 

대선을 앞두고 있는 요즘들어 더욱 민감할 사안일 터,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받은 질문들은 그 유형도 가지각색, 게중에는 도를 넘는 수준도 상당했다. ‘지난 투표시 지지후보(28%)’를 가장 많이 꼽았고, 그 다음으로 정치성향(26%)’, ‘지지정당(9%)’, ‘최근 정치현안에 대한 의견(9%)’, ‘출신지역 관련 질문(5%)’ 등의 응답이 뒤따랐다. 실제 구직자들이 받았던 정치 성향 질문을 살펴보면 대통령 담화문 발표’, ‘촛불집회’, ‘국정교과서’, ‘남북전쟁’, ‘밀양송전탑’ ‘위안부 합의등 정치 이슈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거나 지지정당 혹은 지지후보 등 사적인 부분을 물어보기도 했다. (별첨의 5,6번 질문 참고)

 

기업별로는 중소기업(36%), 중견기업(32%), 대기업(19%), 공공기관(10%) 순으로 정치 관련 질문을 한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관련 질문을 받았을 때 구직자 10명 중 5명 이상(57%)혹시라도 떨어질까 봐 불쾌한 마음을 숨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단 면접을 마무리한 뒤 게시판, 취업커뮤니티등에 털어놓음(11%)’이 그 뒤를 이었고, ‘왜 이런 질문을 하는지 되물음’(8%), ‘노코멘트라고 밝힘(8%)’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면접장을 박차고 나왔다는 응답자는 8%에 그쳤다. 조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정치인 성향을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불쾌하더라도 말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 대다수(70%)는 해당 기업에 대해 지원의사가 바뀌거나 최종 합격하면 입사여부에 대해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입사여부까지 바꾸어 놓을 만큼 사안이 민감한 것, 다만 아이러니한 점은 이들 기업에 지원한 구직자 62%는 정치 성향 답변이 최종합격을 좌우하는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었다. 지원자의 정치성향을 묻는 주된 의도에 대해 정치성향 검증차원(31%) 혹은 면접관의 개인적 관심사(26%)’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을 견주어 보건대, 이제는 구직자들이 면접 후 합격여부를 점치는 것에도 예상 외로 고려할 변수들이 너무나 많아 진 것.

 

마지막 질문 면접 중 정치성향을 묻는 것에 대한 귀하의 의견은 어떠하십니까의도가 무엇이던간에 반대가 전체 응답률 69%를 차지했으며, ‘하건 말건 기업 마음이라는 의견은 31%에 불과해 해당질문에 대한 구직자들의 압도적인 거부의사가 확인되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구직자의 정치 성향을 검증하는 것은 직무와는 상관없는 명백한 사생활 침해라며 이에 대한 기업들의 주의를 요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