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대한유화, 목표주가 ‘쑥’…이유 들어보니

“10개 분기 만에 흑자전환”…“NCC 재가동 임박”

[KJtimes=김승훈 기자]삼성SDI[006400]와 대한유화[006650]에 대해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9일 대신증권은 삼성SDI의 목표주가를 기존 17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올해 2분기에 10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대신증권은 삼성SDI의 경우 2분기에 종전 추정치인 88억원보다 높은 연결 영업이익 168억원을 기록한 뒤 흑자기조를 지속할 것이라며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3.5% 증가한 14952억원으로, 20143분기 제일모직과의 합병 이후 처음으로 두 자리대 이상의 증가율을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 같은 실적 개선은 스마트폰 리튬폴리머 매출확대에 힘입은 것으로 작년 갤럭시노트7의 생산·판매 중단 여파를 벗어난 것과 동시에 삼성전자 내 입지가 확대된 덕분이라며 “3분기부터 애플에 대한 공급 물량이 이전보다 증가하고 삼성전자의 보급형 모델에도 리튬폴리머가 확대 적용돼 소형전지 부문 흑자기조의 토대가 마련됐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영업이익 흑자전환의 가시성이 커지고 중대형 전지의 성장성,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지분법평가이익 급증 등을 반영해 적용 기업가치(밸류에이션)1.1배에서 1.2배로 올렸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나프타분해설비(NCC)의 재가동이 임박한 대한유화의 목표주가를 38만원에서 40만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그러면서 NCC의 생산능력은 증설 후 80t으로 늘어났고 다음 달 초 재가동할 예정이라며 증설이후의 사업가치를 가늠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황유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는 동일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과 비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롯데케미칼의 자회사 ‘LC Titan’의 시장가치와 비교할 때 NCC 증설 이후 대한유화의 사업가치는 26000억원으로 평가된다고 분석했다.


황 연구원은 대한유화와 같은 생산능력을 보유한 LC Titand7월 말레이시아 상장을 앞두고 있고 공모가격은 다음 달 말에 정해지는데 380005조원 범위에서 결정될 것이라며 이는 국내 시장에서 평가받는 가치 26000억원보다 4690% 할증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한국시장의 할인율이나 배당성향 등을 고려해도 국내 시장에서 석유화학기업의 할인율은 과도한 상태라며 “LC Titan 말레이시아 상장으로 국내 화학기업의 적용 배수는 상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