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이직 사유 1위, 연봉 및 처우 불만족

[KJtimes=김봄내 기자]직장인 10명 중 4명은 연봉 및 처우에 대한 불만족 때문에 이직을 결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이직 경험이 있는 직장인 1093명을 대상으로 이직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연봉 및 처우에 대한 불만족’(44.9%)1위로 꼽았다.

 

다음으로는 경력 향상(자기계발 등)을 위해’(11.4%), ‘기업 문화와 가치가 맞지 않아서’(10.8%), ‘업무에 대한 성취감이 낮아서’(9.5%), ‘현 직장보다 좋은 대우의 이직 제안으로’(8.7%), ‘팀장, 동료 등과의 불화로 인해’(8.1%) 등이 있었다.

 

첫 이직을 한 시기는 ‘1년차’(20.8%)가 가장 많았으며, ‘2년차’(20.4%)가 근소한 차이로 바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3년차’(16.1%), ‘1년 미만’(14.3%), ‘4년차’(7.9%), ‘5년차’(7.9%) 등의 순이었다.

 

직장인들은 첫 이직을 하기에 적합한 시기는 언제라고 생각하고 있을까?

'3년차’(42.8%, 복수응답)1위를 차지했다. 계속해서 ‘2년차’(23.2%), ‘5년차’(18.9%), ‘1년차’(13%), ‘4년차’(11.2%), ‘1년 미만’(4.9%) 등의 순으로 실제 첫 이직을 한 시기보다는 조금 더 오래 근무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 경력관리 차원에서 1개 기업당 적절한 평균 재직기간을 묻는 질문에도 ‘3’(34.6%)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이어 ‘5’(23.8%), ‘2’(16.2%), ‘4’(6.2%), ‘1’(5.2%) 등의 순으로 답했다.

 

이직 시 현재 직위보다 낮춰서 간 경험은 얼마나 있을까?

 

응답자 중 32.8%는 낮춰서 이직한 경험이 있다라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이직할 직장의 직위 체계가 달라서’(43.5%,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빨리 이직하고 싶어서’(23%), ‘이전 직장보다 연봉을 높게 받아서’(19.3%) 등의 이유를 들었다.

 

한편, 이직에 대한 주위의 반응에 대한 질문에서는 긍정적이다라는 응답이 79.2%로 다수의 직장인들이 이직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경력직 채용이 활발해지고, 더 만족스러운 직장생활을 위해 이직을 선택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사전 준비 없는 이직은 오히려 후회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라며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충족할 수 있는 곳인지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은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커리어 관리에 도움이 되는지, 지금 시기가 적합한 지, 내 역량은 충분한 지 등 다각도로 상황을 검토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