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고속도로 오늘 개통...서울~양양 90분 시대 열린다

[KJtimes=김봄내 기자]서울양양고속도로가 30일 전 구간 정식 개통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30일 오후 8시부터 서울양양 고속도로(150.2)의 마지막 구간인 동홍천양양(71.7) 구간을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왕복 4차로로 건설된 이 구간은 그동안 교통이 불편했던 홍천·인제·양양군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예산 23783억원이 투입됐다.

 

서울양양고속도로는 2004년 착공해 2009년 서울동홍천(78.5km) 구간을 완공했고, 이번에 나머지 구간인 동홍천양양 구간 공사를 마쳤다.

 

이에 따라 서울양양 이동 거리가 기존 175.4에서 150.225.2단축됐다. 주행시간은 2시간10분에서 1시간30분으로 40분 줄어든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연간 235억원의 경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이 도로 개통으로 인천공항에서 양양까지도 2시간 20분이면 갈 수 있게 됐다. 국토 동서를 가로지르는 도로축이 완성되면서 관광객·물류 이동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경기도 가평과 강원도 춘천·홍천·인제·양양을 잇는 '동서 관광벨트'가 조성돼 인제 내린천·방태산·자작나무숲, 양양 오색약수·하조대·낙산사 등 관광 산업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인천공항에서 평창·강릉 경기장까지 가는 길도 기존 영동고속도로와 광주원주 고속도로 등 2개에서 3개로 늘어나 교통량 분산 효과가 기대된다.

 

상습 정체구간인 영동고속도로와 주변 국도 소통도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개통되는 동홍천양양 구간에는 산악 지형을 통과해 전체 71.7중 터널과 교량이 73%에 달한다. 터널은 35(43.5), 교량은 58(8.6)가 놓였다.

 

강풍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우려되는 교량에는 방풍벽을 3곳 설치하고,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등에 대비해 토석류 피해 방지시설 31, 비탈면 경보장치 20개 등을 설치하는 등 안전대책을 세웠다.

 

국내 최장 도로 터널 기록을 갈아치운 인제양양터널(11)에는 화재 등에 대비해 방재시설, 환기시스템 등을 갖추고 안전요원과 전담소방대를 상주시킨다.

 

야생동물 유도울타리 설치, 수달 서식지 조성 등 자연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지형적 특성을 살려 국내 최초로 도로 위에 설치한 인제 내린천휴게소도 명물로 떠오를 전망이다.

 

국토부는 30일 오전 내린천휴게소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 지역 국회의원, 강원도지사, 한국도로공사 사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연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