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창당 후 최대 위기

안철수 전 대표 침묵·대선 당시 지도부 연루 의혹까지 '사면초가'

 

[kjtimes=견재수 기자] 국민의당이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파문으로 창당 이후 최대 위기에 봉착한 모양새다.

 

국민의당은 당원인 이유미씨가 검찰 조사에서 단독으로 진행한 일이라고 진술했다고 밝혔지만 이씨 측 변호인은 그런 취지의 진술을 한 적이 없다는 보도자료를 내며 서로 다른 주장을 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선 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는 침묵을 지키고 있고, 당시 지도부가 연루돼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는 분위기다.

 

국민의당은 조직적인 공모가 밝혀질 경우 당 해체라는 극단적인 카드를 제시했지만, 이를 지켜보는 안팎의 시선이 곱지 만은 않은 상황이다.

 

현재 국민의당과 이씨는 제보조작을 놓고 이씨 개인이 한 일인지 당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진실게임 양상으로 번지는 형국이다.

 

당장은 국민의당이 녹녹치 않은 상황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씨가 의혹을 폭로한 후 이준서 전 최고의원에게 증언의 신빙성과 관련된 메시지를 보낸 사실을 국민의당이 알고 있으면서도 언론에 밝히지 않은 점이 확인된데 따른 것이다.

 

또 박지원 전 대표 비서관이 관리하는 휴대전화로 제보와 관련된 논의가 이뤄진 메시지가 있었고 이번 의혹제보 조작과 관련해 대국민사과 직전 안철수 전 대표와 논의한 사실도 추가로 확인돼 논란의 여지를 키우고 있다는데 기인한다.

 

박 전 대표 측은 박 전 대표와 비서관의 쌍방 밠힌 기록을 조회했지만 통화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혀 사전 인지를 부인하는 보도자료를 냈다.

 

이번 사태를 지켜보는 시선 가운데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안 전 대표가 언제쯤 입장을 밝히느냐에 대한 부분이다. 안 전 대표는 제보조작 사건이 알려진 직후 닷새째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다보니 국민의당이 의혹제보 조작을 알고 있었는지 이씨의 단독범행인지에 대한 진실공방 못지않게 대선 후보로서 안 전 대표의 도의적 책임론이 급부상하는 모양새로 번지고 있다.

 

국민의당 중진 의원들을 포함한 관계자들은 작금의 상황에 대해 창당 이후 최대 위기에 직면한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특히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해법을 찾는데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당지지율도 창당 이후 가장 낮게 나왔다. 국민의당은 30일 한국갤럽이 조사한 여론조사에서 지난주보다 2%포인트 떨어진 5%로 원내 5개 정당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