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두산중공업, 증권가의 ‘엇갈린 분석“…왜

“대체에너지·해외원전으로 재도약 가능성” vs “탈원전 여파 우려”

[KJtimes=김승훈 기자]두산중공업[034020]에 대해 증권사가 엇갈린 분석을 내놓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일 동부증권은 두산중공업에 대해 목표주가 24000원과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탈석탄·탈원전 이슈와 관련한 불확실성을 안고 있으나 대체 에너지원과 해외원전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두산중공업은 2일 장 마감 후 공시를 통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8246억원, 306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6.29%, 16.61% 증가했으며 다만 당기순손실은 261억원으로 적자 전환했고 밝혔다.


김홍균 동부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탈원전 이슈가 두산중공업 기업가치 향상에 부정적이어서 관련 불확실성이 완화될지 지켜봐야 한다그러나 기존 사업에 추가될 가스복합화력·(해상)풍력, 해외원전 등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김 연구원은 가스복합발전은 가스터빈 개발 국책과제를 수행하면서 상용화를 위한 기본 설계를 끝내고 테스트 단계에 있다면서 서해안 등지에서 수주가 기대되는 풍력발전 시장에서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라인업을 확대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영국과 인도 등에서 해외원전 수주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국내에서 원전과 석탄 화력발전 관련 추가 수주 가능성은 희박하나 이들 사업을 대체할 에너지원 부문의 참여가 기대되고 이 회사 2분기 실적의 경우 시장 기대치에 대체로 부합했다고 평가했다.


김 연구원은 인프라와 건설, 엔진 등 자회사 실적 개선으로 영업익이 시장 전망치를 0.8%p 웃돌았다면서 영업외손익에 일회성 비용 1468억원과 법인세비용 1561억원이 반영돼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으나 목표주가를 변경할 정도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반면 이날 삼성증권은 두산중공업의 목표주가를 23000원에서 21000원으로 내렸다. 이는 이 회사가 2분기 당기순손실을 보인 데 이어 앞으로도 정부의 탈원전 정책 추진으로 이익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두산중공업이 2분기 연결기준 순손실을 기록하며 실적 면에서 예상을 크게 밑돌았는데 진짜 우려는 2분기 실적보다 탈원전 정책에 따른 이익 공백이라며 두산중공업의 본업에서 가장 탄탄한 수익성을 창출하는 사업이 원전이라고 지적했다.


한 연구원은 올해와 내년 이익 공백 발생은 불가피할 것인데 장기적으로 신사업을 통해 원전의 공백을 대체할 수 있겠지만 이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면서 시장의 내년 이익 전망치와 적정 가치는 계속 하향 조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장+] 일감몰아주기 '안전불감증' 심각한 삼표산업 정대현 사장
[KJtime김지아 기자]경영권 승계 위한 '일감 몰아주기 논란'의 중심에 섰던 삼표그룹의 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최근최대주주이자 오너 3세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에게 연수원 부지 사용료를 지급해온 사실이 한 매체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이를 두고 오너 개인의 이익을 위해 기업의 자원이 동원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제의 부지는 경북 경주시 강동면 왕신리에 위치한 삼표연수원 부지다. 삼표연수원은 삼표그룹 지주사인 삼표가 아닌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운영 및 관리한다. 삼표그룹 계열사 경한이 2006년 7월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아3년 1개월만인 2009년 8월지상 3층 규모(연면적 1358.6㎡, 411평)의 연수원 건물을 완공했는데,2019년 3월경한이 에스피네이처에 흡수합병되면서 에스피네이처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삼표연수원의 건물주는 에스피네이처이나,땅 소유주는 에스피네이처의 최대주주(71.95%)이자 정도원 회장의 외아들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이었다. 부동산등기부에 따르면 정 사장은 경한(현 에스피네이처)이 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기 8개월전인 2005년 11월, 연수원 건물이 지어질 대지 1필지를

[코로나 라이프] 스치듯 지나간 '원격시대' 퇴출 vs 재조명 기로
[KJtime김지아 기자] "코로나가 한창이던 때는 원격으로 모든 것을 처리했다. 회의도 원격으로 했고, 결제서류도 원격으로 결재를 받았다. 하지만 이제는 원격으로 하려는 직원에게 안좋은 시선이 모아진다. '게으르다' '코로나19에서 아직 못빠져 나왔다' 등 자세를 비난 받기도 한다." 직장인 K씨는 재택근무 2년 3개월만에 직장으로 출근한 소감을 이렇게 전했다. 그는 "원격이 좋았던 시절이 있었다. 이제는 원격이라는 단어를 먼저 꺼내는 사람이 '부정적인 시선'을 받게 된다"며 "원격은 이제 엔데믹과 함께 사라지고 있는 단어가 아닐까"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팬데믹과 맞물려 가장 주목받았던 단어가 있다. '비대면' 문화를 선도하기까지한 '원격'. 원격이라는 단어는 진료, 수업, 회의, 교육 등 비대면으로 통한 시대를 선도했다.특히 원격진료에 대한 시선들이 다양하게 부각되고 있는 요즘이다. 미국의 경우 최근 '규제 부활'과 함께 잇달아 '원격'이 새삼 제한되는 분위기다. 미국에서 현재 원격진료는 의사들의 '진료 반경'을 주(州) 별로 엄격히 구분하던 과거로 사실상 역행해 정말 위급한 환자들이 필요한 진료를 못 받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관전포인트] 러시아우크라 전쟁으로 주목할 나라는 ‘이곳’
[KJtimes=한이웅 논설위원] 중동-지중해-유럽 라인에서 주목할만한 나라는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UAE 등이다. 현재 이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모멘텀으로 해서 자국의 에너지 역량을 개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스라엘은 지난 2004년 텔아비브 인근 지중해 해역에서 가스전 개발에 성공한 후 다수의 초대형 가스전 개발에 계속 성공하고 있다. 개발한 천연가스의 그리스·이태리 등 유럽판매 추진은 미국의 훼방으로 불발됐지만 중동전 상대였던 이집트·요르단과 장기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게다가 터키에도 수출을 추진하면서 미국의 중동 공백을 에너지로 조금씩 메우는 모양새이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틈타 유럽에 판매를 추진 중이다. 독일 등에 LNG터미널을 건설하면 소량이나마 이스라엘산 천연가스가 공급될 예상이다. 사우디는 최근 탈 이슬람원리주의 정책의 점진적 도입을 통해 비아랍권에 이미지 개선을 추진 중인 것과 탈 화석연료자원 움직임이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탈 이슬람원리주의를 통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하는 것이 국가적 인재개발에 유리하다고 보고 있고 석유고갈 등에 대비해 관광자원 개발과 수소 관련 산업을 육성할 계획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