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프로듀스101’ 출신 아이오아이·워너원, 광고계 블루칩 등극

[KJtimes=김봄내 기자]Mnet ‘프로듀스 101’CF스타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프로듀스 101’은 지난해 시즌1에 이어 올해 시즌2에 이르기까지 높은 관심을 끌며 온 국민의 사랑을 받았다. 프로그램의 관심도를 증명하듯 출연자들의 인기도 동반 상승했다. 이를 바탕으로 CF업계에서의 활약이 눈부시다. 이들은 국민 아이돌그룹답게 소비자의 연령대를 폭넓게 오가며 국민 CF 접수에 나섰다.

 

1기 아이오아이에 이은 2기 워너원 대세 아이돌 꽃길

 

지난해 첫 방송되며 신고식을 치른 프로듀스101’ 1기 아이오아이는 데뷔곡이자 히트곡 픽미(Pick Me)’로 스타덤에 올랐다. 숫자 101을 알파벳으로 형상화한 걸그룹 아이오아이는 전소미, 김세정, 최유정, 김청하, 김소혜, 주결경, 정채연, 김도연, 강미나, 임나영, 유연정 등이 포진됐다.

 

당시 다양한 끼와 매력을 가진 101명의 연습생들이 낯선 경쟁 환경 속에서 울고 웃는 모습은 대중에게 큰 반향을 불러모았다. 특히 그룹의 중심인 센터자리를 두고 엎치락 뒤치락한 끝에 전소미가 최종 왕좌에 오르는 드라마가 연출되기도 했다.

 

아이오아이의 기운을 받은 올해 2기 워너원의 위력은 더욱 거세졌다. 1기가 소녀들의 꿈과 열정에 방점을 찍었다면 2기는 소년들의 파죽지세로 연일 시청률을 경신했다. 시즌2가 중반을 넘어갈 무렵 이미 워너원은 올해 가장 주목받는 신인으로 떠올랐다. 또한 시즌2 메인 타이틀곡 나야나는 각종 CF와 예능프로그램에 삽입되며 국민송이 됐다. 워너원은 일찌감치 지상파 3사 예능프로그램을 섭렵했고, 음원차트 1위를 기록하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다.

 

출중한 외모와 실력으로 아이돌 데뷔를 거머쥔 루키답게 1,2기 멤버들의 매력 또한 제각각 독보적이다. 1기 전소미, 김세정, 최유정 등을 닮은 팔방미인으로 강다니엘, 김재환, 옹성우 등이 비교되면서 선후배 간의 기량대결도 보는 재미를 더한다. 전소미와 강다니엘은 각각 1,2기 센터가 되기까지 주변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의연한 태도로 닮은 꼴이라는 수식어가 붙기도 했다.

 

환타 전소미, 하이마트 김세정 등 1세대 걸파워에 이어 2세대 취향저격

 

프로듀스 101’ 시즌 1,2 출신 스타들이 형성한 팬덤은 현역 아이돌의 인기를 웃돌며 광고계로 흡수되는 중이다. 지난해 아이오아이는 데뷔 한 달이 채 안 된 시점에 이미 CF 10여 개를 연달아 찍으며 대세임을 증명했다. 화장품, 이동통신, 교복, 게임, 식품 등 성역을 두지 않았다.

 

1기 출신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얼굴은 코카-콜라사의 환타의 모델을 꿰찬 전소미다. 그는 2017년 여름시즌을 맞아 로고부터 패키지까지 새롭게 리뉴얼한 환타의 전속모델로 발탁됐다. ‘프로듀스 101’과 그룹 아이오아이 활동, 다양한 예능 프로를 통해 발산해온 전소미는 방송 당시부터 대체불가 아이돌로 집중적인 관심을 받아왔다.

 

올 여름 공개된 환타 광고에서 전소미는 새롭게 변신한 환타를 신나고 짜릿하게 표현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환타의 끝까지 짜먹고 싶은 짜릿함을 표현한 소미의 트위스트 댄스가 화제가 되면서 역시 광고계 차세대 스타답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소미의 밝은 에너지와 환타의 짜릿한 즐거움이 시너지를 이룰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이오아이에서 걸그룹 구구단으로 정식 데뷔한 김세정은 갓세정이라는 닉네임에 어울리는 괴력을 과시한다. 하이마트, 알바천국 등 역동적이고 건실한 이미지가 요구되는 광고에 등장하며 대중과 만나는 중이다. 전소미가 지칠 줄 모르는 짜릿한 매력으로 어필한다면 김세정은 털털하고 건강한 이미지로 팬층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각각 걸그룹과 보이그룹으로 남녀성별 세대교체도 볼거리다. 선배들의 뒤를 이은 2기 보이그룹 워너원은 프로그램 내내 앳된 얼굴과 파워풀한 군무, 빼어난 가창력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호평 받았다. 특히 회를 거듭할 수록 연습생이 아닌 아이돌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며 여성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러한 인기를 발판 삼아 지난달 롯데제과의 유산균 과자 브랜드 '요하이''유산균 쇼콜라' 광고 모델로 발탁됐다. 워너원은 이밖에 스포츠웨어, 화장품, 과자, 어플리케이션, 교복, 음료수 등 7개 광고의 촬영을 마쳤다.

 

잠재성과 확장성이유 있는 광고장악

 

10대들을 중심으로 탄탄한 팬층을 확보한 만큼 프로듀스 101’ 출신 멤버들의 장외 활동은 앞으로 계속될 전망이다. 이 같은 인기 비결은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단련된 집중력이 바탕을 이룬다. 이들은 매회 탈락과 성공의 쌍곡선을 오가며 심리전을 치르는가 하면 춤과 노래로 끼를 발산해야 하는 미션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끌어내야 하는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이라는 조건은 30초 남짓의 분량 안에서 제품과 브랜드의 매력을 극대화해야 하는 CF와 닮았다.

 

프로듀스 101 출신 멤버들이 온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는 대세 아이돌인 만큼 이들의 CF 타깃도 십대부터 삼촌 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등장하는 광고도 음료나 교복, 제과 등 10대가 주소비층인 브랜드뿐 아니라 성인층에 어필하는 뷰티, 가전, 어플리케이션 등까지 확대된다. 상큼하고 생동감 넘치는 이미지뿐 아니라 개인의 역량과 타깃의 잠재력이 광범위하다는 방증이다.

 

광고업계 관계자들은 환타의 전소미, 알바천국의 김세정, 이니스프리의 위너원 등 세대불문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와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육성 아이돌의 궁합에 주목하고 있다. 이들이 불러오는 파급효과는 한시적인 시기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치열한 경합을 통해 탄탄한 역량을 뽐내온 젊은 이미지가 새롭고 강력한 뉴페이스를 찾는 업계의 니즈와 부합하기 때문이다. 상반기를 뜨겁게 달궜던 국민 아이돌 그룹의 활약이 하반기에도 더 짜릿하고 즐겁게 펼쳐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