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가 꼽은 비호감 자소서 1위는?”

[KJtimes=김봄내 기자]인사담당자들은 핵심이 없고 이야기를 늘어놓는 속 빈 강정형자기소개서를 가장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145개사를 대상으로 채용시 서류검토에 대해 조사한 결과, 비호감인 자기소개서 1위로 핵심 없이 이야기를 늘어 놓은 유형’(26.9%)이 꼽혔다.

직무와 관련 없는 경험까지 구구절절 나열하다 보면 정작 핵심을 흐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해당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기재하되 두괄식 구성으로 첫 문장에 핵심을 담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근거 없는 주장, 추상적 표현이 많은 유형’(20.7%), ‘회사정보를 잘못 기재한 유형’(16.6%), ‘표현이나 사례가 상투적이고 지루한 유형’(10.3%), ‘다른 회사에 지원해도 무방한 내용의 유형’(8.3%), ‘질문과 상관없는 답변을 한 유형’(5.5%), ‘열정 및 비전이 느껴지지 않는 유형’(4.8%), ‘분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부족한 유형’(4.1%), ‘일관성 없는 경력을 늘어놓은 유형’(2.8%) 등이 있었다.

 

그렇다면, 인사담당자가 뽑은 가장 호감이 가는 자기소개서는 어떤 유형일까?

호감 가는 자기소개서 1위는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한 유형’(24.1%)이었다. 계속해서 직무 및 기업에 애정이 드러난 유형’(18.6%), ‘경력 중심의 성과를 잘 나타낸 유형’(16.6%), ‘회사의 가치와 인재상을 잘 반영한 유형’(12.4%), ‘뚜렷한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유형’(8.3%), ‘자신의 강점을 명확히 강조한 유형’(8.3%), ‘자기만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유형’(6.2%), ‘근거(수치 등)를 제시한 논리적인 유형’(4.1%) 등의 순으로 답했다.

 

한편, 이력서를 평가할 때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직무 관련 경험’(60%)이라는 응답이 과반 이상이었다. 이어서 전공’(10.3%), ‘보유 기술 및 교육이수 사항’(8.3%), ‘보유 자격증’(4.1%), ‘거주지’(3.4%), ‘OA확용 능력’(2.1%), ‘기업체 인턴경험’ (2.1%), ‘연령’(2.1%), ‘대외활동’(1.4%), ‘출신학교’(1.4%), ‘학력’(1.4%) 등의 답변이 있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나를 매력 있게 보이도록 하려면 상대가 원하는 것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현해야 한다.”라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해당 기업과 포지션에서 원하는 역량을 꼼꼼히 파악해 작성하고, 일관성 없는 내용이나 표현을 간결하게 수정하는 첨삭단계를 여러 차례 거쳐 완성하는 것이 좋다.”라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