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유영록 시장 불법 찜질시설 방치해 ‘안전불감증·특혜’ 논란

10여년 동안 행정처분 단 두 차례… 유 시장 “시민이 안전한 도시” 강조했지만 공염불(?)

[kjtimes=견재수 기자] 유영록 김포시장이 안전 불감증과 특혜 논란에 휩싸였다. 김포시 관내에 한 대형사우나가 십 수 년 동안 불법 개조 찜질시설로 시민들의 안전을 뒤로 한 채 배짱영업을 하고 있지만, 관리감독에 나서야 하는 김포시는 뒷짐만 지고 있었다는 점에 기인한다.

 

해당 사우나는 지난 2006년과 2013년 단 두 차례 이행강제금 처분을 받았는데, 재임에 성공하며 7년째(20106~현재) 김포시장으로 활약하고 있는 유 시장의 임기 중에는 단 한 차례만 행정처분을 받는데 그쳤다.

 

김포시는 현재 해당 사우나에 대해 행정처분 절차에 돌입했지만, 언론 취재가 시작된 직후라는 점이 개운치 않다. 찜질방 운영사인인 ()아자산업(대표 원만재)에 대한 봐주기 행정이 아니냐는 의혹만 더하고 있는 모양새다.

 

30<데일리매거진>과 김포시에 따르면, 김포시 풍무동에 위치한 W사우나는 지난 2005년 용도 취득 후 옥상의 기계실을 찜질시설로 불법 개조하고 10여 년 동안 영업을 자행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김포시는 W사우나가 영업을 시작한 다음해인 2006년에 불법 개조 사실을 인지하고 첫 시정명령을 내렸지만, 2013년 두 번째 시정명령을 내릴 때까지 무려 7년 동안이나 해당 사우나의 불법 영업을 묵인해 왔다.


그 사이 수많은 이용객들은 언제 닥칠지 모르는 안전사고에 그대로 노출된 채 해당 찜질 시설을 이용해 왔다. W사우나는 최근까지 불법 개조 찜질 시설로 성업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포시가 불법 개조 시설에 대해 연 2회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수 있는 횟수를 고려하면 W사우나는 최소 20여 차례나 김포시로부터 행정처분 특혜를 본 것이나 다름없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통상 이행강제금 부과는 관할 지자체의 1·2차 시정명령과 부과계고, 건축주 시정 또는 소명 기간 부여 과정을 거친다. 만약 이후에도 시정되지 않을 경우 지자체는 납부고지서를 발송하고 이행강제금 처분을 내린다.

 

김포시 관계자는 이행강제금 부과 대상은 해마다 수천 건이나 되지만 관리감독을 담당하는 직원은 팀장을 포함해 단 2명이었다최근 인력이 충원됐고, 이에 W사우나에 대한 행정처분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고 해명했다.

 

W사우나가 단 두 차례 행정처분을 받은 것은 행정 인력 충원이 이뤄지지 않은 점이 원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관내 농업용 비닐하우스를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불법 주택은 매년 이행강제금을 부과했다는 점을 볼 때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김포시 관계자도 주거용 비닐하우스에 대해 매년 이행강제금을 부과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W사우나에 대한 김포시의 봐주기 또는 특혜 의혹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과정을 고려 할 때 일각에서는 W사우나에 대한 김포시의 이해하기 힘든 뒷북 행정은 봐주기 또는 특혜 의혹을 제기하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시각이다.

 

무엇보다 김포시정을 지휘하고 있는 유 시장이 직접 나서서 W사우나에 대한 뒷북행정과 솜방망이 처벌에 그친 배경을 해명하고 철저한 관리감독을 위한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유 시장은 지난 2010년 민선 5기 김포시장에 당선된 후 2014년 재임에 성공, 올해로 김포시정을 7년째 수행하고 있다. 지난달 20일 민선 63주년 언론인 시정프리핑을 통해 남은 1년 동안 공약했던 계획을 마무리하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남은 임기 동안 시정 목표에 대해 교통이 편리하고, 교육의 기회가 균등하며, 문화와 여가의 기회가 넘치고, 일자리가 많아지는 시민이 안전한 도시가 목표라고 답했다.

 

하지만 불법 찜질시설에 대한 뒷북 행정솜방망이 처벌로 유 시장이 제시한 목표가 공염불에 그치고 마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