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겼던 덕수궁 돌담길, 58년만에 걷는다

[KJtimes=김봄내 기자]주한 영국대사관이 자리한 이유로 60년간 끊겼던 덕수궁 돌담길 170m 100m 구간이 58년만에 개방됐다.

 

서울시는 영국대사관 후문부터 대사관 직원 숙소 앞까지 이어지는 100m 구간을 보행 길로 개방한다고 30일 밝혔다.

 

폭이 좁은 이 길은 과거 고종과 순종이 제례 의식을 행할 때 주로 이용했다.

 

덕수궁에서 선왕의 어진을 모신 선원전(경기여고 터)으로 들어가거나 러시아공사관, 경희궁으로 갈 때 거치는 길목이기도 했다.

 

그러나 영국대사관이 1959년 서울시 소유의 땅을 점유해 철대문을 설치하면서 시민들이 드나들 수 없게 됐다.

 

이번에 100m 구간은 서울시 소유라 개방하게 됐지만, 나머지 70m(대사관 정문직원 숙소)18834월 영국이 매입한 땅이라 개방 대상에서 빠졌다.

 

이에 따라 아직은 경복궁처럼 돌담을 따라 덕수궁 둘레를 한 바퀴 돌 수 없다.

 

하종현 서울시 도로계획과장은 "영국대사관과 끊겨있는 70m 구간에 대한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돌담길 개방에 앞서 서울시는 오랫동안 관리되지 않은 보행로를 정비하고, 덕수궁 담장을 보수했다.

 

새로 시민을 맞는 돌담길은 대한문에서 정동으로 이어지는 서소문 돌담길과 달리 담장이 사람 키보다 낮고 곡선이 많다.

 

담장 너머로는 영국식 붉은 벽돌 건물이 보여 전통과 서구 건축이 조화를 이룬다.

 

덕수궁에는 개방된 돌담길과 바로 이어지는 후문이 새로 생겼다.

 

담장을 은은하게 밝히는 가로등도 설치돼 야간에도 산책을 즐길 수 있다.

 

문화재청에서 복원을 추진하고 있는 '고종의 길(덕수궁길정동공원)'이 연내 완성되면 덕수궁에서 돌담길을 거쳐 정동길까지 걸어갈 수 있게 된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