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페인트' 일부 제품서 '가습기 살균제' 물질 기준 초과 검출

[KJtimes=김봄내 기자]어린이 놀이용으로 사용되는 핑거페인트 일부 제품에서 가습기 살균제 물질인 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CMIT)·메틸이소티아졸리논(MIT)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핑거페인트 용도로 판매되는 20개 제품(제품별 3색 총 60)을 조사했더니 6개 제품에서 방부제로 사용된 CMIT·MIT·CMIT+MIT(혼합물)가 안전기준을 최대 6배 넘게 나왔다고 17일 밝혔다.

 

CMIT는 조사대상 20개 중 3(15.0) 제품에서 1215/검출돼 안전기준(10/이하)을 넘었다.

 

조사대상 5(25.0) 제품에서는 안전기준(10/이하)의 최대 6배에 해당하는(1260/)MIT가 검출됐다.

 

CMITMIT 혼합물은 15/이하만을 쓰게 돼 있다. 그렇지만 6개 제품(30.0)은 최대 4배 넘는 양(16m60/)을 포함하고 있었다.

 

CMIT, MIT, CMIT·MIT 혼합물이 모두 초과 검출된 제품은 2,CMITCMIT·MIT 혼합물이 초과 검출된 제품은 1, MITCMIT·MIT 혼합물이 초과 검출된 제품은 3개였다.

 

가습기 살균제 원료로도 알려진 CMIT에 노출되면 심각한 피부발진· 피부알레르기·안구 부식과 체중감소를, MIT는 노출 시 피부 자극·피부 부식성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CMIT·MIT는 현재 핑거페인트에 각각 10/이하, 혼합물은 15/이하만을 쓰게 돼 있고 내년 2월부터는 사용이 금지된다.

 

조사대상 20개 중 1개 제품에서는 다른 방부제 성분인 벤즈아이소사이아졸리논(BIT)이 기준치(5/이하)34.8배가 넘는 131174/검출됐다.

 

BIT에 노출되면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심한 눈 자극·천식·비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산도(pH)값도 부적합했다.

 

조사대상 20개 중 6(30.0) 제품의 pH 값이 안전기준(pH 49)을 웃돌았.

 

pH 값이 높거나(알칼리성) 낮을(산성) 경우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

 

조사대상 중 1개 제품에서는 안전기준(1cfu/g 이하)680배에 이르는 호기성 미생물이 검출됐다.

 

다만 해당 기준은 내년부터 적용된다.

 

호기성 미생물을 다량 섭취하면 대장에서 미생물 군집을 변화시켜 배탈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핑거페인트를 완구로 신고하지 않고 판매하는 업체도 많았다.

 

핑거페인트를 '안전확인대상 어린이제품(완구)'으로 신고하고 판매해야 하지만 신고한 제품은 20개 중 8개에 불과했다.

 

'그림물감'(학용품)으로 10개 제품을 신고한 후 핑거페인트 용도로 판매하고 있었다.

 

그림물감은 붓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피부 노출 빈도가 낮아 산도, 방부제 등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안전관리 항목에서 제외된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그림물감으로 신고한 10개 제품 중 6개 제품(60)이 현행 핑거페인트 안전기준에 부적합해 완구로 신고한 제품의 부적합률(37.5)보다 높았다.

 

20개 중 2개 제품은 안전확인 신고조차 하지 않은 불법 제품이었다.

 

아울러 기준에 맞게 표시사항을 모두 표기한 제품은 20개 제품 중 1개에 불과했다.

 

소비자원은 기준 부적합 제품 등에 시정을 권고했고 해당 업체는 이를 수용해 판매중단 등을 할 예정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그림물감으로 안전확인 신고한 후 핑거페인트(완구) 용도로 판매한 10개 제품과 KC 미인증 2개 불법 제품을 고발 조치했으며 핑거페인트 제품안전성 전수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