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외식 업계 新 트렌드 '일본 스타일' 바람이 분다

[KJtimes=김봄내 기자]외식 업계에 일본바람이 불고 있다. 우동, 초밥 등 흔히 보는 일본 음식이 아니라 먹는 방식, 조리법, 이름 등이 색다른 일본 외식 메뉴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

 

일본 스타일 외식 열풍의 주역은 최근 일본을 다녀오는 여행객들이 증가하면서 주로 다양한 종류의 일본 음식을 경험하고 일본 식문화 매력에 빠진 트렌드세터들이다. 일본 음식 자체가 깔끔하고 특유의 섬세한 맛을 느낄 수 있어 부담 없이 먹기 좋을뿐더러 여기에 메뉴 스타일까지 독특하니 개성적인 젊은 세대의 감각에도 잘 맞는다는 분석이다.

 

국내에 일본 문화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일본 음식은 하나의 문화 코드로도 자리 잡고 있는 모양새다.

 

신문화 트렌드를 체감할 수 있는 서울의 홍대 거리, 가로수길, 경리단길 등을 비롯해 지역 핫 플레이스에서 일본 음식 전문점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비행기를 타지 않고도 일본 현지의 맛과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문화적 감수성까지 제공함으로써 일본 음식점은 특색 있는 인기 외식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일본식 함박스테이크 전문점 후쿠오카함바그 관계자는 최근 인기를 끄는 일본 음식은 그동안 접하던 익숙한 스타일에서 벗어나 훌륭한 맛은 물론 즐기는 재미, 보는 즐거움까지 선사하며 특별한 미식의 경험을 선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며 "색다른 메뉴와 조리법으로 차별화를 꾀한 일본 외식 브랜드들이 앞으로도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요즘 입소문을 타며 주목받고 있는 일본 외식 브랜드들을 모아봤다.

 

후쿠오카함바그일본 규슈 지방의 명성 높은 후쿠오카식 스톤함박스테이크

일본식 함박스테이크 전문점 후쿠오카함바그에서는 일본 규슈 지방에서 유행하던 형식의 명성 높은 후쿠오카식 와규 함바그를 맛 볼 수 있다. 후쿠오카에서 줄 서서 먹기로 유명한 키와미야함바그의 맛과 방식을 그대로 국내에 들여왔다.

후쿠오카함바그의 와규 함바그는 최상급 품종 소고기의 육즙이 진한 앞다리살과 감칠맛이 일품인 목살을 사용해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며 20여 가지 재료로 만들어진 조미료로 와규의 풍미를 더욱 높인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먹는 방법의 재미를 더했다. 함바그를 젓가락으로 떼어내 개인용 스톤에 원하는 양과 굽기로 직접 구워 먹을 수 있다. 또 마늘, 달걀, 치즈 등 각종 토핑을 선택해 나만의 취향저격함바그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열전도율이 높고 잘 식지 않도록 특수 제작된 스톤을 사용, 식사를 마칠 때까지 따뜻하게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오후정일본 가정에서 흔히 먹는 집밥 메뉴로 차려낸 일본식 한상차림

일본 가정식을 전문으로 하는 오후정에서는 정갈한 일본식 한상차림을 접할 수 있다. 일본 가정에서 흔히 먹는 집밥 메뉴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데 메뉴는 크게 3가지 세트 메뉴로 구성된다. 돼지고기 생강구이, 빵으로 감싼 카레, 고등어 미소 조림, 달걀 지단 속에 야끼소바를 넣은 오무야끼소바 등 세트 메뉴별로 다양한 요리를 푸짐하게 맛 볼 수 있다. 메뉴 구성은 계절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일본 가정식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오차즈케도 즐길 수 있다. 녹차에 밥을 말아 먹는 오차즈케는 맛이 구수하고 담백하다. 후식으로는 커피를 농축해 응고시켜 만든 일본식 커피 젤리가 제공된다. 잘 짜인 목기 쟁반과 함께 음식을 담은 일본 특유의 작고 귀여운 그릇을 보는 것도 소소한 즐거움이다.

 

화수목백봉 오골계 유정난에 찍어 먹는 일본식 불고기 나베 요리 스키야키

일본의 나베 요리를 경험하고 싶다면 스키야키 전문점 화수목이 있다. 일본어로 냄비 요리를 뜻하는 나베는 일본식 전골 요리다. 화수목은 일본의 대표적인 불고기 나베 요리인 스키야키를 선보이고 있다.

간장과 설탕 등으로 만든 양념장에 얇게 썬 소고기와 파, 버섯, 두부, 배추 등의 재료를 넣고 끓여 먹는 음식이 바로 스키야키다. 조리 방식에 따라 모든 재료를 한 번에 넣고 국물이 자작하게 끓이는 관동식 스키야키, 고기를 먼저 익힌 후 다른 재료와 함께 굽듯이 조리해 국물이 거의 없는 관서식 스키야키로 구분된다.

화수목에서는 특히 관서식 스키야키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냥 먹어도 좋지만 백봉 오골계 유정난에 찍어 먹으면 색다른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